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실수 없는 개원으로 성공적인 치과 브랜딩하기
상태바
[덴탈MBA] 실수 없는 개원으로 성공적인 치과 브랜딩하기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3.09.2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주변 치과 상호간 과다경쟁 및 저수가 그리고 양질의 진료를 원하는 환자의 의식 수준과 직원들의 높아지는 급여로 인해 치과 경영자들은 많이 불안하다.

현재 개원을 준비하는 경우 개원 진행하면서 필요한 사항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

 

치과 개원 설계

치과 개원 설계의 경우 경영자들은 제반 설비 투자 자금설계를 하고 병원 컨셉을 잡고 입지 조건을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개원지역의 인구 동향, 치과의 분포 상황, 입지의 형태, 주변의 환경 조건 및 교통, 개원 예정지의 주변 상가 및 지명도 등 다각적으로 입지 조건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개원 장소에 따른 특징이 모두 달라서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 치과 개설 시 건물의 용도 확인 및 개설 신고 절차를 알고 요양기관 개설 신고 및 신청 절차, 사업자 등록 및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사선 필증 및 진료 진행 프로그램의 설치 및 등록하는 절차를 파악해야 한다.

 

치과 내부 인테리어 설계 시 고려사항

치과 내부 인테리어를 할 경우는 고급스러운 양질의 환경을 위해 전문업체에 의뢰하게 되는데 실제로 환자와 직원의 동선을 고려한 배치, 소독실 프로세스에 맞는 설계, 냉난방 설비 및 환기. 배기 시설, 기계 설비도 문제 시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인지도 확인이 돼야 하고 업체에 요청해야 한다.

치과 경영자들은 대부분 인테리어를 마친 후 직원을 구인하는 편이나, 인테리어 설계할 때 함께 참여시켜 직원들의 동선에 맞는 재료와 장비를 배치해서 진료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치과 내부 시스템 세팅하기

치과의 인테리어가 중요한 만큼 내부 시스템의 세팅이 중요하다. 직원의 적절한 구인 인원과 업무를 어떻게 구성할지, 어려운 구인란에 직원들의 구인을 위해 광고를 어떻게 낼 것인지, 내부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비용 운영은 어떻게 구성해 효율적인 경영을 할 것인지도 중요하게 점검해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진료시스템에서 데스크의 응대 및 예약 및 대기, 환자 관리 상담시스템, 진료실 운영체계 등 접점별 시스템을 설계하고 진료실 내 재료 및 장비 기계들의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한 방법 등 기획하고 세팅해야 할 것이다.

 

치과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최근에는 주변 치과의 경쟁에서 차별화하기 위해 치과를 브랜딩하고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하는 것도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이다. 마케팅 비용을 설정하고 마케팅 채널을 선정하고 운영계획을 설계하며 원내 마케팅 방법과 외부 마케팅을 기획하고 외부 대행일 경우 치과에서 점검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미리 알아야 하고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원 강의를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과 수 차례 회의를 하면서 치과 개원 시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 및 운영체계를 정립할 수 있었다. 치과의 경영자인 치과의사와 함께 치과 경영에 기여해야 할 중간 관리자에게도 많이 도움될 수 있는 구체적인 치과 경영의 성공 지침들을 함께 공유하고 추천하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