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5 23:31 (일)
[YESDEX 2015] 학술프로그램
상태바
[YESDEX 2015] 학술프로그램
  • 이현정기자
  • 승인 2015.10.3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ofilling은 근관내 이식술식이지 근관 충전술이 아니다. Biofilling은 치주조직을 Regeneration 시키는 술식이지, Repair 시키는 술식이 아니다.

Biofilling은 근관 안에 이식하는 비흡수성 치주조직재생 이식재다. 따라서 기존 가타퍼차와 실러의 근관 충전술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술식으로 이해돼야한다. 발표되는 SCI급 논문에 따르면 일반 개업의의 근관치료 Survival Rate는 95% 내외, Success Rate는 60% 내외로 보고되고 있다. 엔도 전공자의 근관치료 성공률 91%와 30%에 가까운 차이는 감염 세균의 조절의 실패를 암시한다

Biofilling의 Survival Rate은 98.1%이다(10yrs: 6350 Cases). Biofilling의 치근단 병소를 갖는 재근관 치료의 Success Rate 90.3%이다(10yrs: 878 Cases). 이 통계수치는 일반 개업의의 치료 통계수치다. 국민의 99%는 일반 개업의에게 와서 치과치료를 받는다. 따라서 일반 개업의의 치료 성공률이 90% 이상 되는 치료법이 우리 모두의 치료법이 돼야만 한다.

이번 강의 3가지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Biofilling의 개념과 적응증/ 2. Biofilling 의 장기 임상 결과와 10년 성공률 통계/ 3. Biofilling 재이식 빈도과 제거법.

상악동 거상술은 그동안 수많은 저서들에서 상악동 거상술 시술에 대한 기술이 소개돼 왔으며 이 기술은 부비강, 사용된 뼈 이식 재료의 원천과 형태 접근방법에 관한 다른 수정기법에서 사용돼왔다.

Bucci Sabattini는 주사기에 흐를 수 있는 이식물질을 수압으로 주사하는 방법을 이용해 상악동 저 거상술을 시도했고, 최근 Leon Chen은 수압응결식 상악동 거상술 (Hydraulic Sinus Condensing)이라는 고속 핸드피스를 이용한 거상술 기고 사례를 소개했다.

이 두 명의 선두 개발자들은 상악동 골 결핍을 극복하기 위한 예전기술과 완전히 다른 기술의 발자취를 남겼다. 그러나 이는 용이한 접근방법 개선이 필요하고, 이식량의 제한, 경비 그리고 오염·감염 문제 등이 여전히 남아있다.

그래서 우리는 I-Scope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새로운 시스템과 수압 시스템은 피막 천공 없이 상악동 저를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의 부어오름, 통증, 감염을 줄일 수 있다.


상악무치악 부위에서의 임플란트 식립은 상악동함기화로 인해 종종 도전적인 임상적 상황을 유발한다. 그러나 안전하고 예측성 있는 여러 치료술식들이 이전의 연구와 임상적 시도를 통해 확립돼 왔으며, 골이식 및 동시식립 등을 통해 골량의 확보 및 수복이 가능해져 왔다. 이번 라이브수술에서는 상악동골이식술 및 즉시식립술에 대한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특별히 고안된 측방접근법의 골삭제기구와 치조정접근법을 위한 상악동막거상 기구들의 시연을 통해 좀 더 쉬운 상악동골이식술을 소개하고, 각 기구들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좁은 치조골에서 임플란트의 식립 시에는 Ridge Splitting이나 Ridge Expansion 또는 여러 가지 GBR 방법 등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통상 장기적으로 임플란트의 기능적, 심미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임플란트 식립 후 임플란트 주위에 최소 1~1.5mm 이상의 치조골 있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좁은 치조골에서의 임플란트의 식립 시에는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치조골의 증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좁은 치조골에서의 임플란트의 식립 시에 적용되는 Ridge Splitting이나 Ridge Expansion의 경우 일반적으로 치조골의 폭이 최소 3~4mm 이상인 경우에 적용 가능하며, 그 이하로 치조골의 폭이 좁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한 GBR을 시행하거나 Onlay Grafting 등을 시행한 후 이차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Ridge Splitting이나 Ridge Expansion을 위한 여러 가지 기구가 개발되어 이를 적절하게 이용 시 많은 장점이 있으나 이는 치조골의 탄성 때문에 주로 하악골보다는 상악골에 이용된다.

또한 여러 가지의 Titanium Membrane이 개발돼 치조골의 결핍 시 GBR에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에 저자는 이번 Live Surgery를 통해 하악골에서의 좁은 치조골에서의 임플란트 식립 시에 환자의 치조골의 폭과 상태에 따라 Ridge Expansion과 GBR등을 적용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며 이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