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2:25 (월)
경영 체크 포인트 ⑧ 병원자산가치평가
상태바
경영 체크 포인트 ⑧ 병원자산가치평가
  • 장영진 팀장
  • 승인 2015.07.1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송 중인 치과의 자산가치평가 업무를 수행하며

 

장영진 골든와이즈닥터스 병원자산가치평가팀장


<166호에 이어>

공동개원에 따른 분쟁 예방법?

공동개원 중에 일어나는 분쟁, 감정대립을 걱정해 아예 처음부터 단독개원을 생각하는 원장님들이 많다. 하지만 규모의 경쟁과 점점 커지는 개원준비자금, 마케팅 비용 등으로 인해 마냥 단독개원을 고집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럼 공동개원 중에 분쟁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쟁점은 무엇일까?

첫째로 각 원장님간의 매출액 기여도 차이에 따른 분쟁을 들 수 있다. 두번째로는 진료시간의 차이로 인한 분쟁. 세번째는 업무 분장 미비로 인한 상호 간섭을 들 수 있다. 그밖에도 직원, 휴가, 외부 활동 등으로 인한 업무적ㆍ감정적 대립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분쟁거리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공동개원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공동개원시 작성한 약정서이다. 각각의 상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약정서에 기재돼 있으면 그것에 따르면 된다. 공동개원 해지시의 절차와 방법도 공동개원 약정서에 기재돼 있으면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상세하고도 명확한 약정서를 작성하지 않고 시작하는 공동개원은 크고 작은 분쟁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약정서상에 관련 전문가를 중재인으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묘한 감정적 문제, 당사자간에 직접 표현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미리 선정한 중재인을 통해 조정함으로써 공동개원이 더욱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최근 공동개원을 준비하는 원장님들이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약정서를 작성하고, 중재인을 두는 것이 이 때문이다. 

진료과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공동개원은 어려운 개원환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유력한 방안 중 하나이다. 헤어짐과 분쟁이 걱정됨에도 공동개원이 지속되는 이유이다.

전문가를 통한 자산가치평가 & 조정과 공동개원약정서 작성은 성공을 위한 공동개원이 자칫 법정다툼이나 감정대립이라는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치료 및 예방약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