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17:12 (금)
[덴탈MBA] 알아서 척척척 신입 직원 교육
상태바
[덴탈MBA] 알아서 척척척 신입 직원 교육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4.05.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46
김정숙 이사
덴키컴퍼니 진료컨설턴트

 

덴키컴퍼니 진료컨설턴트 김정숙 이사

 

알아서 척척척 신입 직원 교육

 

치과 시스템 구축의 우선 과제로는 치과의 목표를 설정하고 철학과 가치를 환자에게 전달 한다. 그리고 난 후에는 숙련되고 표준화된 의료 서비스와 진료 술식을 갖추고 팀의 의사소통 능력과 직원의 직무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직무 체계가 있어 교육하고 현재 상태를 잘 평가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형화와 공동 개원으로 인한 보다 체계화된 직무 시스템이 필요하다. 치과는 직무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간략하게 기술된 직무기술서를 기초로 한다. 직무의 내용과 직무에 요구되는 학술적 지식과 실무(임상)적 지식으로 연차 및 직급에 맞는 기준을 설정하여 목표를 정하고 직원을 채용 후 표준화된 매뉴얼을 통해 학습과 교육을 시행한다.

 

치과에서의 필요로 하는 신입 직원 역량의 기준은 무엇일까?

학술적 지식으로 다양한 환자를 대하는 표준화된 서비스적인 태도와 열정적인 마인드, 보험 청구 능력, 다양한 문서 작성 능력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실무적, 임상적 지식은 진료의 접점별 절차에 맞는 진료 준비 및 응대법, 주의 사항과 동의서 작성, 치과 용어 및 챠팅 방법, 기공 의뢰서 작성 등이 필요하다. 관리적 지식은 기구 정리 및 재료 정리, 프로그램 사용법, 치과에서 사용하는 기계 장비 관리, 감염관리 절차 등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정한다.

 

우리 치과의 인재상을 설정하였으면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신입 직원 역량 기준에 맞추어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치과에 표준화된 매뉴얼을 활용하여 주1회 단위로 하여 진행한다.

교육 상황에 맞는 담당자를 정하고 교육 방법을 정하며 임상에서 실습이 필요한 경우는 구체적으로 상호실습의 횟수를 정해 시행하며 주별로 교육 담당자가 피드백을 준다. 교육을 받는 신입 직원은 교육 일지를 작성하여 교육 상황을 공유할 수 있게 하여 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해 팀 전체가 노력한다.

치과의 신입 직원의 교육은 우리 치과의 잘 형성되어 있는 팀 문화를 잘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가장 처음 하는 일이지만 가장 중요한 일이다.

치과는 좋은 직원을 찾고 싶어 한다. 그리고 좋은 직원의 기준은 각각 치과마다 직급별, 연차별 모두 다르다.

우리 치과에 맞는 직원을 잘 찾으셨나요? 치과의 직무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높여서 치과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시스템은 치과 경영에 큰 영향력이 되어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