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과위생사 구인이 힘들다면?
상태바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과위생사 구인이 힘들다면?
  • 배승한 원장
  • 승인 2023.05.19 08: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인, 덴탈잡, 치잡, 덴트포토 등 치과위생사취업 위한 사이트는 너무나도 많다. 지금 치과위생사취업 하는 나이는 대략적으로 00년생부터 시작해서 80년생 사이가 많다. 이제 인구절벽 시대가 앞으로 도래될 상황에 그나마도 80년생, 90년생 치과위생사의 수가 꽤 많은 상황인데도 이렇게 직원을 구인하기가 힘들다면 앞으로 치과업계에 벌어질 일은 정말 생각하기도 힘들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하는데 우선 10년생 이후로 출산율은 기하급수적으로 급감하고 있다. 현재 20년생 이후로는 출산율이 1명이 되지 않기에 앞으로 발생할 인구절벽과 인력부족은 정말 심각하다. 게다가 치과의사의 수 또한 엄청나게 늘고 있다. OECD 평균을 넘어서서 치과의사의 증가율은 가히 어마어마하다. 그런데 치과위생사구인 같은 경우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벌써부터 와 닿고 있는데 아마 10년 정도 지난 후에 치과위생사구인 같은 경우 정말 심각하게 힘들어질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출산율장려를 위해 저출산을 극복해보려고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노력하는 걸로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나아지지 않고 출산율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자는 게 오늘 취지가 아니다. 슬프게도 출산율 증가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에 장기적으로 치과계에 더 좋은 방향을 위해서 어떤 식으로 정책을 펼치는 게 더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 서로 나눠보자는 취지로 오늘 이 글을 적고 있다.

치과일은 힘들다. 치과일이 힘들다는 건 치과의사, 치과위생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공감할 것이다. 환자분들은 치아가 불편해서 예민해진 상태로 치과에 많이 오시게 되고 환자분들이 힘든 것처럼 의료진 또한 힘든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다들 치과비용은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은 다들 공감할 것이다. 이러한 환자분들을 다독거리고 응대하는 일 , 그리고 피와 침이 튀기고 날카로운 기구들이 왔다 갔다 하는 이 곳은 겉으로 봤을 때는 쾌적해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위험하고 생각보다 오염물질이 많은 곳이기에 의료진들 또한 예민해지고 힘들다.

오늘 필자가 하고자 하는 말은 치과위생사들과 치과의사들은 서로 도와야할 존재고 서로 의지해야할 인력들이다. 치과위생사들의 대우가 더욱 좋아야 하고 치과의사들도 힘든 일을 함에 있어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과가 많아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치과의사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좋은 수가로 진료를 해야 치과위생사들이 금전적으로 그리고 환경적으로 더욱 개선된 곳에서 일을 할 수 있다. 앞으로 최저시급은 계속해서 오를 것이고 인력은 계속해서 부족해질 것이다. 구인난은 계속 심해질 것이다. 치과위생사들이 더욱 대우를 잘받고 좋은 환경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들과 치과위생사가 다 같이 의기투합해서 금전적인 부분과 환경적인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개원하고 닥터배치과를 운영하면서 치과위생사들이 정말 고생을 많이 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지금 우리치과에서 일해주고 있는 직원들에게는 정말 감사함을 느끼고 더욱 잘해줘야겠다고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서로서로 양보하고 노력한다면 더욱 발전된 치과환경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이 2023-05-24 10:47:18
감사합니다~원장님^^

눈물 2023-05-19 16:09:48
증말.. 맞는말을 하는 원장님이 나타나셨다..
그에 걸맞게 치과위생사 퀄리티가 높아질수있게 노력하는 치과위생사들도 많아져애하겠습니다.. 일단나부터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