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건강보험 임플란트 청구시 궁금한 내용
상태바
[덴탈MBA] 건강보험 임플란트 청구시 궁금한 내용
  • 현미향 소장
  • 승인 2023.02.0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치연의 보험 경영 솔루션

 

보험 임플란트 청구 시 궁금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심평원 심사 경향을 보면 건보 임플란트 1단계와 2단계 청구기간이 짧은 경우 발치 후 즉시임플란트 식립을 예측하여 마취행위를 임의조정한 심사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질문) 무치악 치아에 임플란트 13번, 14번, 23번, 24번 식립 후 보철까지 완료하고 바로 보험부분틀니를 청구해도 되나?

답변) 이 경우 관련고시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무상유지관리기간이 통상 3개월인걸 감안한다면, 최소 3개월정도 시일이 필요한 것 같다. 임플란트 식립 후 치아의 정상적인 기능이 가능해지는 최소한의 시일이 필요한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질문) 2016년 8월에 상악 14번, 15번 치아를 보험 임플란트 보철까지 마무리 된 환자이다. 2020년 3월 내원해 14번 치아의 골흡수 및 치아 동요도가 있어 픽스쳐를 제거하고 재식립 해도되나?

답변) 이런 경우도 보험 임플란트를 다시 식립할 수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아쉽게도 3단계가 진행돼 마무리 되었다면 재식립은 어렵다. 3단계 보철로 마무리 되기전 2단계에서 골유착은 문제없는지 판단을 하여 3단계 보철을 하는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재식립은 2단계에서 결정을 해야 한다.

임플란트 제거술과 악골내 고정용 금속제거술의 차이는 무엇인지 우선 차이점을 알아보자. 임플란트 제거술은 단순과 복잡으로 나뉘며, 단순은 골유착 실패와 동요도가 있는 Fixture 제거 시 산정하고 복잡은 동요도가 없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제거 시 트레핀 버나 별도의 전용키트를 사용하여 Fixture제거 할 때 산정 알 수 있는 항목이다.
 

질문 3) 보험틀니는 1, 2단계가 동시에 청구되는걸로 아는데 보험임플트 1단계와 2단계 동일한 날짜에 청구가 가능한가?

답변) 보험틀니는 당일에 각 해당하는 단계별청구가 가능하나, 보험임플란트는 동시에 불가능하다. 즉, 단계별로 적용해야한다.
 

질문 4) 보험 임플란트와 틀니 무상유지관리 청구기준은?

답변) 보험임플란트와 틀니는 장착후 재진 진찰료를 3개월 이내 6번까지 청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