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2 20:46 (금)
[협회] 치위협, ‘유아 구강건강교육으로 평생 건강 기초 마련’
상태바
[협회] 치위협, ‘유아 구강건강교육으로 평생 건강 기초 마련’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12.2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충치예방연구회-롯데제과와 업무협약 체결
치4개 단체, “아동기 올바른 구강관리 생활습관 형성으로 평생 건강 기초 마련”
지난 19일, 사업 추진을 위한 MOU 체결

이른바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될 유아 구강건강교육을 위해 대한치과위생사협회(협회장 황윤숙, 이하 치위협)를 비롯한 4개 단체가 힘을 모았다.
 

지난 19일(월) 치위협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충치예방연구회, ㈜롯데제과가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유아 충치 예방 교육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아동기의 올바른 구강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청소년,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평생 건강의 기초를 구축하기 위한 목표로 기획됐다. 유아의 치아우식증(충치) 등 구강질환의 예방을 위해 치과위생사를 비롯한 전문가의 방문교육과 더불어 올바른 구강관리 생활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치위협 황윤숙 협회장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 충치예방연구회 이병진 차기회장, ㈜롯데제과 이경재 본부장 등 협약 단체 대표자와 주요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협약식에서 황윤숙 협회장은 “구강건강에 있어서 보건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구강질환은 특성상 발병 시 회복이 어려우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구강관리는 개인이 스스로 매일 관리를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아이들은 이러한 실천이 더 어려울 수밖에 없고, 부모와 교사 등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그렇기에 이번 사업처럼 전문가 치과위생사들을 포함하는 단체들이 촘촘히 울타리를 만들어서 아동의 구강 건강을 지켜줘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힘을 모아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 또한 “이번 사업이 아동들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길 바라며, 교육청이 할 수 있는 일은 열심히 협력할 것이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에 따라 시행되는 ‘유아 충치 예방 교육 사업’은 우선 내년 3월부터 2025년까지 1차 사업이 진행되며 이후 평가와 개선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서 치위협은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치원 방문교육과 더불어 충치예방모범 유치원 선정 및 관리, 평가를 진행한다. 더불어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전반적인 행정지원을, 충치예방연구회에서는 사업 전반 관리와 더불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롯데제과에서는 교육에 필요한 물품과 예산 지원 등을 맡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