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인터뷰] 안장훈 교수,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 CBCT AI 기술 확인하는 場 될 것”
상태바
[인터뷰] 안장훈 교수,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 CBCT AI 기술 확인하는 場 될 것”
  • 박진선 기자
  • 승인 2024.04.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원 CBCT 영상 자동 분석 프로그램 소개
치과의사 및 치과교정과 전문의 대상
교정 진단 시 어려움, 30초 만에 극복할 수 있어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가 오는 5월 18일(토)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코엑스 콘퍼런스룸(남) 3층 327호에서 열린다.  사진=아인사이트

 

㈜아인사이트(대표 안장훈)가 주관하고 중앙대학교광명병원 치과·치과교정과가 주최하는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가 오는 5월 18일(토)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코엑스 콘퍼런스룸(남) 3층 327호에서 열린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3차원 CBCT 자동분석 프로그램 AICiTi Program의 기본 원리와 임상 응용에 대해 알아보고, 투명교정 장치의 대세가 될 Directly 3D Printed Clear Aligner에 대해 공부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의 연자이자 아인사이트의 대표인 안장훈 교수를 만나 세미나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 세미나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린다.

이번 세미나는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해 3차원 CBCT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개발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임상적인 활용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앞으로 치과의사나 치과교정과 선생님들이 교정 치료 시 많이 활용하시게 될 directly printed clear aligner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도 준비했다.

채화성 교수님께서 ‘Advanced DPA and TAD integration treatment in skeletal discrepancy patients’라는 제목으로 directly printed clear aligner와 skeletal anchorage system을 같이 사용하여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는 환자 치료의 다양한 임상 증례를 보여주실 예정이다.

또 심미영 교수님께서 directly printed clear aligner의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임상 증례를 보여주실 것이다.

이어, 윤종헌 교수님께서는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슈인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이용해 치아 배열 및 골격 분석을 통해 교정 환자를 어떻게 진단할 지에 대해 공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해주실 예정이다.

최정호 원장님께서는 선생님들이 진단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CBCT의 작동 원리와 기능 등 임상의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전반적인 CBCT의 개념에 대해 강의해주실 예정이며, 안장훈 교수님께서는 CBCT 영상을 채득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인 Natural head position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채득한 Dicom file로 AICiTi program을 사용해 증례를 분석하고 그 결괏값이 임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한다.

 

 

2. 이번 세미나를 준비하며 특별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다면?

이번 세미나에 참가하신 선생님들께서 세미나를 들으시고 실제로 본인의 환자에서 채득한CBCT Dicom data를 활용해 AICiTi program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웹 버전을 준비하는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고 열심히 준비 중이다.

 

3. 어떤 분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준비했는가?

교정 치료를 하고 계시는 치과의사 선생님들과 치과교정과 전문의 선생님들께서 참석하시면 좋을 거 같다. 그간 선생님들께서 교정 환자를 진단하실 때 여러 가지 이유에서 골격 분석을 어려워한다고 들었다. AICiTi program을 사용해 30초 만에 필요한 계측값을 얻을 수 있고 이 계측값은 직관적으로 골격과 치아의 돌출 및 후퇴 정도, 안면의 비대칭을 보여주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환자를 파악하기에 무척 쉬워진다. 참가하신 선생님들께서 강의를 들으신 후에 환자를 보는 인사이트를 저절로 얻게 되실 것이다.

 

 

4. 세미나 참가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린다.

선생님들께서 매일매일 환자를 보시는 일이 많이 힘드실 거라 생각한다. 특히 교정 환자는 많은 진단 자료를 채득해야 하고 그 자료를 일일이 분석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든다. 그렇다고 분석을 하지 않고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울 수는 없다.

따라서 선생님들께서 늘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을 인공 지능 기술에 일정 부분 맡기신다면 선생님들의 귀한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고 환자 상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골격 분석뿐만 아니라 치아 분석, 연조직 분석 등도 자동 분석 기능을 활용한다면 매우 효율적으로 환자를 진단하실 수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인공 지능이 치과 영역에 어떻게 다가오고 있는지 보시고 선생님들께서 앞으로 치과 분야에 인공 지능 기술을 어떻게 더 활용하면 좋겠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감사합니다.

 

한편, 세미나 사전등록은 4월 30일까지고, 참석자에게 10만 원 상당의 아이시티 프로그램 10회 사용권이 제공된다. 사전등록은 하단의 QR코드 혹은 링크 https://forms.gle/GtezEW3EJJawb2pz6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02-2677-3579로 하면 된다.

 

‘AICiTi 프로그램 런칭세미나’ 사전등록 QR코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