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양치질도 투자처럼 전략이 필요하다는 조현재 교수의 전략법은?
상태바
양치질도 투자처럼 전략이 필요하다는 조현재 교수의 전략법은?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11.1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릴레이인터뷰 2-조현재 교수가 말하는 치과치료 성패의 주요 요인은?
투자처럼 올바른 양치질도 해야 할 것과 하지말아야 할 것의 전략공개
예방치과의 노력을 인정받기위해 치과계 모두 합심해서 준비해나간다
11월 26일 코엑스 트레이드타워 51층, 보수교육 2점

11월 26일(일) 코엑스 트레이드타워 51층에서 특별한 학술집담회가 개최된다. 주최는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가 마련한 '치료의 성패, 치면세균막'에 대한 학술집담회 II이다. 주요 연자는 이병진(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 소장, 조현재(서울대치전원 예방치학교실), 박정현(보아치과) 원장, Axel Spahr (University of Sydney 치주과) 교수가 함께하는 강연이 펼쳐진다. 덴탈아리랑은 주요 연자들을 만나 이번 학술집담회에서 참가자들이 얻게 될 주요 핵심 사항을 미리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병진 교수에 이어 두 번째로 조현재 교수를 통해 이번 학술집담회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조현재(서울대예방치학교실) 교수

 

Q. 이번 학술집담회 주제와 의의를 소개한다면?

이전부터 예방치과 술식 및 구강케어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강의에 참여해 왔다. 스위스 기업인 EMS사의 적극적 유저인 청주 올바른 치과의원 김준용 원장과 함께 자리를 가지면서 EMS사가 사업의 중심을 예방에 두고 이를 실행하는 기업임을 알게 됐다. 마침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의 이병진 총무이사(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 소장)의 기획으로 이번 학술집담회가 마련되어 함께 연자로 참여하게 됐다.

EMS사는 예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다. 이들에 대한 의미와 각 가정에서 환자나 일반인들이 어떻게 구강관리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강의할 예정이다.

 

Q. 이번 강의 대상은 누구인가?
임상적인 술식은 다른 연자분께서 현장의 경험을 더 생생하게 전달할 것으로 생각해 저는 주로 환자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구강관리법에 대해 치과에서는 어떻게 구체적으로 조언하면 좋을지를 강의한다.  따라서 이번 강의는 예방치과 진료에 관심이 있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주요 대상이다. 또한 치과대학 및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도 학문적인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환자에게는 어떻게 설명하거나 적용할 수 있을까?
이 부분이 제 강의의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다. 저는 양치질을 잘하는 방법을 투자와 비유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투자가 돈을 버는 것이 목표라면 방법은 다양하다. 주식이나 부동산도 있고, 같은 주식이어도 단기투자와 장기투자 및 옵션 등을 나눠서 할 수 있다. 양치질도 저는 비슷하다고 본다. 잘 닦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다만 투자에서도 해서는 안될 것들이 있는 것처럼 양치질에서도 해서는 안될 것들이 존재한다. 이 점을 인정하지 않으면 본인에게만 맞는 방법을 타인에게 강요하게 될 수도 있다.
 

Q. 치면세균막 관리같은 예방분야가 좀 더 발전하기 위해 고려할 점은 무엇일까?
향후 원활한 예방진료를 위해서 풀어가야 할 내용들이 많다. 현재 예방치과와 관련된 행위들이 규정상 임의비급여가 되는 경우도 많아 이번 학술집담회를 통해 제시될 실전 내용들이 개원가에서 잘 실현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제도개선이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부분은 강의 주 내용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방향성은 가볍게 짚고 넘어갈 예정이다. 치과계의 합심으로 제도적인 구축마련에 다같이 힘을 합해 구강건강과 치과계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면 좋겠다.

 

 

치면세균막 관리를 통해 치과개원가가 또 다른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까?를 살펴볼 수 있는 이번 학술집담회는 이론보다 개원가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전법을 소개하는 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다음은 박정현(보아치과) 원장을 통해 이번 학술집담회에서 개원가가 주목할 치면세균막 관리의 의의와 포인트를 살펴본다. 치협 보수교육 2점이 부여되는 이번 학술집담회의 등록은 https://www.ems-dental.com/ko/gbt-summit-global 에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