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엠디세이프, 2019 감염관리 학술대회
상태바
엠디세이프, 2019 감염관리 학술대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10.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일 감염관리 총정리
당신이 궁금한 감염관리 모든 것

㈜엠디세이프(대표 전현재)가 오는 12월 1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당신이 궁금한 감염관리’를 주제로 ‘2019 엠디세이프 감염예방연구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첫 번째 세션은 한국치과감염협회 김각균 회장의 ‘왜 치과가 감염관리를 해야 하는가?’ 강연을 시작으로 전현직 중앙공급 간호사들로 구성된 한국선진화멸균협회 안성화 회장의 ‘대학병원 중앙공급실 수간호사의 하루’, 대한치과의사협회 감염관리 TF팀을 맡고 있는 신호성(원광치대) 교수의 ‘감염관리 법규와 정부의 계획’ 등이 진행된다. 이 세션은 병원내 감염관리 시스템의 필요성과 감염관리체계에 대한 법규와 정부 정책, 그리고 의료체계 중 가장 감염관리가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대학병원 중앙공급실의 운영현황을 통해 감염관리가 왜 필요한지, 실제 개원가에서 운영상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멸균처리 과정의 밸리데이션에 대한 신뢰성 검사와 함께 개원가에 보급되 있는 플라즈마 멸균기에 대한 궁금증을 상세히 다룬다. 

국내 유일한 멸균 인디케이터 제조 기업인 ㈜챔버의 소병윤 이사와 플라즈마 멸균기 전문 기업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플라즈맵 임유봉 대표가 연자로 나선다. 연자들은 멸균 검증 과정과 플라즈마 멸균기의 작동 원리와 과산화수소의 역할 등을 중심으로 멸균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과 치과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의 치과감염관리도 소개된다. 유럽 내 치과들의 감염관리는 Durr Dental 시스템을 중심으로 수관과 석션 및 컴프레셔 등 치과 진료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주요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을 다룰 예정이다. 또한 ‘돈되는 감염관리’를 주제로 중앙공급실을 설치한 치과의 사례를 통해 도입 배경부터 운영과 마케팅적 활용 등 생생한 후기를 듣는 장도 마련된다. 

전현재 대표는 “감염관리는 이제 환자뿐 아니라 하루 종일 감염우려 환경에 노출된 의료진을 위한 개인방호에도 신경 써야 할 시기”라면서 “그동안 학회나 협회가 주최하는 감염관리 세미나가 많았지만 업체 단독으로 ‘감염’을 주제로 다양한 전문가들의 고민을 듣는 학술대회는 처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히 학문적, 이론적 측면뿐 아니라 실무적 내용을 담은 학술대회로 평소 감염관리 도입이나 비용 등 체계적 관리를 염두에 둔 치과라면 이번 기회에 실질적으로 운영 중인 치과들의 생생한 경험도 함께 살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기간 중 주목할만한 또 다른 하나는 RIMS 우수회원병원 도입사례 발표로 ‘치과의사가 바라본 감염관리’와 ‘감염관리 담당자가 바라본 감염관리’를 발표하는 점이다. 엠디세이프는 체계적인 감염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RIMS(Regular Infection Mangement Service)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