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특별기획] 인구절벽 앞에 선 치과계 ③ 변화 패러다임 필수!
상태바
[특별기획] 인구절벽 앞에 선 치과계 ③ 변화 패러다임 필수!
  • 박아현 기자
  • 승인 2019.02.1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정책 아직 미흡 … 고령사회 변화 과도기
변하지 않는 시대의 흐름 속 인식변화 요구

인구절벽에 직면한 치과의 진료형태가 급변하고 있다. 
치료에서 예방으로 옮겨간 소아치과의 진료 트렌드, 급속도로 늘어나는 고령환자 앞에서 치과계의 새로운 파이 찾기는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과 관계자들의 노력뿐 아니라 정부 제도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은 일본의 경우, 2008년부터 후기고령자(75세 이상) 의료제도를 설립해 진료수가를 따로 운영 중이며, 노인들을 위한 ‘재택 치과의료’가 2015년 기준으로 매달 62만 건에 달할 정도로 활성화 돼 있다. 

또한 신경치료, 충치치료, 의치, 보철 급여화 뿐 아니라 어린이의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도 보험화 돼 있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영유아 본인부담금을 보조하고 있어 개원가의 활발한 예방치료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일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준이지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급여화 등 급여항목을 늘려가고 있고, 올해부터는 12세 이하 광중합레진 보험화가 시작됐다. 

또한 지난해부터 노인외래 정액제 개선 등의 제도가 시행됐으며 지자체에서도 아동 치과주치의제도, 다자녀 치과진료비 할인혜택 등 각종 저출산 고령화에 맞춘 제도가 점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급여화’ 확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개원의는 “과도한 급여화는 항상 의료 질 저하의 문제가 따른다”며 “치료보다 예방이 먼저고, 그런 정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제도도 중요하지만 치과의사들의 인식변화와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모 개원의는 “소아 치료는 이제 단순 질환처치를 넘어서 보육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충치예방 교육은 물론 아이의 성장발육에 대한 관심과 지식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충치치료만 하는 치과의사를 넘어 부모를 도와주는 전문가가 된다면 충분히 역할이 남아 있다는 것.

또한 “고령화 사회의 치과의사는 노인의 신체변화와 노화지연 등 노인건강에 관심을 가져야한다”며 “타 진료과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전문가들은 환자와의 지속적인 관계유지관리를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또 다른 개원의는 “일본의 경우 수십 년 동안 한 의사에게 관리를 받는 경우가 많다”며 “한국도 장기적으로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의 지속관리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아환자의 감소와 고령화는 이제 더 이상 막을 수 있는 변화가 아니며, 치과계의 이 같은 진료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치과계는 각자의 인식변화 노력과 함께 변화에 따른 매끄러운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령사회의 의료수요에 맞춘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대책도 함께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