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20일 추계학술대회 단국대서
상태바
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20일 추계학술대회 단국대서
  • 정동훈기자
  • 승인 2012.10.1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 사진 선택기준 확실히 짚는다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회장 황의환)가 오는 20일 ‘2012년도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추계학술대회’를 단국대학교 약학대학 1층 종합강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콘빔형 전산화 단층영상 이용법과 파노라마방사선 임상영상 평가, 방사선 사진 검사 선택기준 고찰 등 구강악안면방사선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이 준비됐다.

제 1부 연구논문 및 증례보고에서는 정연화(부산치대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가 ‘콘빔형 전산화 단층영상을 이용한 상악 대구치와 인접한 구조물간 관계 평가’에 대해 보고하며, 이어 강병철(전남치대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가 ‘치아 외흡수를 동반한 강직성 척수염 증례’에 대해 보고할 계획이다. 

강 교수는 “강직성 척수염은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류마티스성 질환으로 특히 척추관절에 침범한다. 강직성 관절염의 확실한 치료방법은 없으나 소염진통제, 운동치료로 관절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 시킨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치아 외흡수를 동반한 강직성 척수염의 증례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진우(강릉원주치대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가 ‘하악 후방 부위에 발생한 선양치성낭’에 대해 강의한다.

특별강연에서는 안창현(경북치대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CBCT의 선택과 처방’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안 교수는 “콘빔CT는 기존 메디컬 CT보다 낮은 방사선 노출량으로 환자의 치아와 악골의 3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치과용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진단과 치료계획의 향상을 가져와 광범위한 임상적용을 가능케 했다”며 “이번 강연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함에 있어 CBCT의 선택과 처방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병도(원광치대 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교수가 ‘방사선사진 검사 선택기준에 대한 고찰’에 대해 짚어준다.

이 교수는 “이번 발표에서는 방사선 사진 검사 선택 지침서의 보완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와 관련된 항목들을 고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