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보수교육 강화 세미나 판도 바꾼다
상태바
보수교육 강화 세미나 판도 바꾼다
  • 이현정기자
  • 승인 2012.09.1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대적으로 비인준학회 위축 … 보수교육기관 기준 완화 요구도

     
   
▲ 치과의사 대상의 단일 프로그램으로 1천명에 달하는 등록자수를 기록한 인천지부 학술대회 모습. 최근 치협 산하 각 지부학술대회는 예상을 뛰어넘는 참석자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의료인 면허재신고제에 따른 보수교육 이수 강화조치로 치과계 학술세미나 판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보수교육 점수에 더욱 민감해진 치과의사들이 세미나 선택기준을 보수교육점수로 삼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보수교육점수 부여 여부가 세미나 흥행 여부를 가릴 정도로 중요해 지고 있는 것.

보수교육 위탁기관 잇단 흥행기록
실제로 최근 5~6개월 새 치과계 세미나는 보수교육점수 여부에 따라 흥행의 격차가 상당할 정도로 주최 측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보수교육 실시가 가능한 대한치과의사협회 산하 지부 또는 인준 분과학회, 수련기관 등의 학술대회는 그야말로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보수교육 비위탁기관들은 고전하고 있다.

서울시치과의사회의 SIDEX, 광주·전남·전북치과의사회 공동주최 HODEX, 인천시치과의사회의 SCIDA 등 대한치과의사협회 산하 각 지부의 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는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며 흥행에 성공했다. 또 치협 인준학회의 경우 그동안 등록률이 저조했던 일부 학회들도 학술대회 기본 등록인원이 400여 명을 넘어서는 등 보수교육 강화 효과를 톡톡히 보며 성황을 이루고 있는 추세다.

반면 업체 주최 세미나나 치협 보수교육 비위탁기관 세미나는 상당히 위축된 모양새다. 보수교육 점수가 없는데다 등록비마저 고액일 경우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상당수 관계자는 세미나 내용이나 홍보 문제라기보다 보수교육 여부가 주원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비위탁기관 취소 사태까지
얼마 전 보수교육 비위탁기관이 주최한한 세미나는 임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등록자가 적어 취소되는 등 보수교육 점수가 없는 세미나들이 등록자 수가 극히 저조하거나 취소되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이처럼 보수교육 비위탁기관 세미나들의 위축이 심화되자 곳곳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치과계 교육기관인 임상치의학대학원과 꾸준한 학술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치협 비인준학회의 경우 보수교육시행기관에 대한 기준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치협이 지난달 24일 ‘면허신고제 시행 및 보수교육 운영 설명회’에서 나온 일반지침에 따르면 ‘보수교육시행기관으로 인정받지 않은 기관이 공동개최, 후원 등으로 보수교육 운영에 관여돼 있는 교육을 시행할 경우 보수교육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고 명시해 사실상 비인준학회가 보수교육과 연관 지어 학술활동을 벌이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비인준학회와 공동개최한 인준학회에도 보수교육 점수가 주어지지 않을 우려도 있다.

모 학회 관계자는 “사실상 비인준학회와는 어울리지 말라는 식”이라면서 “보수교육점수와 연관 지어 치과계 구성원들과 폭넓게 학술활동을 펼치는 것을 차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술활동 위축 우려도
임치원의 경우 해당 대학병원 주최로 세미나를 열어 보수교육 시행기관으로서의 점수를 부여받고 있긴 하지만 교육기관이라는 특성상 단독으로 인정해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복지부는 “치의학전문대학원과 달리 임치원은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기관이 아니라 졸업한 의료인을 교육시키는 기관이므로 보수교육 시행시관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김철환 치협 학술이사는 “면허재신고제 시행에 따라 보수교육이 한 의료인의 면허가 걸린 문제로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 된 만큼 예전에 비해 엄격해진 각종 규제 및 제제가 잇따를 수밖에 없다”면서 “치협 역시 치과의사들의 피해가 없도록 제도 개선 및 안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