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강연초록] Pre-Congress
상태바
[강연초록] Pre-Congress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10.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8일(토)  13:00~13:40

What has Changed and What Needs to be Changed with the Advent of Microimplant?
 

 

마이크로임플란트는 환자협조도를 줄이면서 앵커리지(Anchorage)를 최대화하려는 노력으로 교정 고정원의 혁명이 되었다. 작은 직경의 마이크로임플란트는 기존 교정치료와 비교할 때 치료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다.

마이크로임플란트의 등장은 치료계획, 역학 및 치료결과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수많은 어려운 케이스나 심지어 기존 역학으로는 불가능에 가까운 케이스들을 마이크로임플란트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

소수의 부작용과 남아있는 논쟁들에도 불구하고, 교정용 마이크로임플란트는 이미 환자의 협조도를 구하지 않고도 고정원을 조절하는 일상적인 교정치료로 널리 사용되는 툴이 되었다.

이번 강연에서는 마이크로임플란트를 이용한 이후 변화된 점과 앞으로 변화를 필요로 하는 점을 포함하여 마이크로임플란트로 시행한 교정치료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
 

 10월 28일(토)  13:55-14:35

Non-surgical Orthodontic Treatment of Adult Skeletal Class II Patients; Comparison between Lingual and Labial Appliances
 

 

기본적으로 교정력(Orthodontic Force)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Biological Response)은 보이지 않는 교정장치와 전통적인 교정장치 모두 동일하지만, 설측교정장치(Invisable Appliance)는 접근이 어려우며, 힘의 적용점과 그에 따르는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생역학적 고려사항이 달라진다.

상악 과성장과 하악 미발달의 골격성 Ⅱ급 부정교합은 입술의 돌출(Lip Protrusion)과 입술이 안다물어지는 증상(Lip Incompetence)을 주요 불만사항으로 내원하게 된다.

청소년은 악정형적 치료로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 부정 교합의 중증도에 따라 Orthodontic Camouflage Treatment 또는 Orthognathic Surgery를 선택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성인의 골격성 Class II 환자의 비 외과적 교정치료에서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의 가능성 및 효과를 설측 장치와 기존 순측 장치를 비교해 논의하고자 한다.


 10월 28일(토)  14:50-15:30

Non-extraction Approach with Use of Orthodontic Mini-implants
 

 

교정용 미니임플란트(Ortho-dontic Mini-implant, OMI)는 교정치료에서 최대고정원을 용이하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 협조도의 필요성이 낮아지고 치료를 단순화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사용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고정식 교정장치를 사용한 전통적인 교정치료는 전후방적인 골격적 부조화 및 수직적인 골격 및 치열의 부조화, 그리고 비대칭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한정된다.

골신장술(Distraction Osteo-genesis)에서의 역할과 같이 OMI는 교정치료의 범위가 3차원적으로 확장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OMI와 함께 ‘낮은 마찰력과 약한 힘’을 사용하는 기법은 특히 비발치 증례에서 효과가 극대화된다.

이번 강연의 목적은 Ortho-dontic Mini-implants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치료한 비발치 증례를 논의하는 것이다.


 10월 28일(토)  15:45-16:25

A Novel, Simple Lingual Orthodontic Appliance for Incisor Protrusion and Open Bite
 

박영국 교수경희치대 치과교정학교실

 

개방교합에서 악교정 양악수술(Orthognathic Double Jaw Surgery)은 Posterior Vertical Maxillary Excess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방골분절술(ASO)은 상악돌출이나 II급 골격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에는 특별히 고안된 설측 장치와 TSADs를 사용해 돌출이나 개방교합에서 교정치료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새롭게 고안된 설측 견인 장치는 6전치의 후방 치체이동과 함께 전치부와 구치부의 압하이동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상악 치열의 압하로 인해 하악골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일으킨다. 이 장치의 최종 결과는 수직적인 문제를 가진 II급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아울러 개방교합과 Gummy Smile을 개선한다.

연자는 이번 강연에서 장치의 개발, 작용 방식과 임상 적용을 참가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0월 28일(토)  16:40-17:20

Intermaxillary fixation with TAD reduces orthognathic surgical relapse

우리들은 동일한 악교정 수술법으로 치료받은 III급 부정 교합 성인환자의 악간고정(IMF; Intermaxillary Fixation) 유형에 따른 골격 및 치아 변화의 차이점을 조사했다. 모든 조사대상자는 Le Fort I Osteotomy와 Bilateral 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를 받았으며 Rigid Fixation을 시행했다. 악간고정 유형에 따라 Surgical Archwire 고정군(1군)과 교정용 미니스크루 고정군(2군)으로 나누었다. 각 두부 계측방사선  사진에서 수술 직후(T0), 수술 3개월 후(T1), 수술 6개월 후(T2) 의 수직 및 수평치아위치를 측정한 결과를 비교했다.

통계 분석은 ANOVA와 Standard t-Test를 사용했다. 수술 후 상악절치는 두 그룹 모두에서 전방으로 경사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그룹간의 유의성 있는 차이점은 없었다. Incisor Overbite는 두 그룹 모두 T0에서 T1까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스크루 고정군(2군)에서 와이어 고정군(1군)보다 Overbite의 증가량이 적었다. 결과적으로 미니스크루를 이용한 악간고정이 기존의 악간고정 방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