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창간특집 시그니처] 클리어덴탈 |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 ‘VITA ENAMIC’
상태바
[창간특집 시그니처] 클리어덴탈 |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 ‘VITA ENAMIC’
  • 박진선 기자
  • 승인 2024.03.2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성과 강도의 Hybrid Ceramic

 

 

 

세라믹 구조 사이에 레진 침투시킨 신개념 블록

VITA ENAMIC은 이중 네트워크 구조를 가진 세계 최초의 신개념 하이브리드 세라믹이다. 레진에 필러를 추가한 것이 아니라 미세한 구조를 가진 Ceramic 사이로 Polymer network stucture를 침투시켜 블록의 구조를 강화해 내구성을 높였다.

굴곡 강도는 150~160MPA로 세라믹으로만 이뤄진 블록보다 파절 가능성이 낮고, 미세한 구조로 구성돼 에나멜과 같이 마모해 대합치 마모율을 줄였다.

더욱이 아크릴 탄성으로 탄성률이 30GPA에 달해 기존 세라믹 블록보다 유연성이 좋고, 저작압을 흡수·분산시켜 파절 가능성을 낮췄다.

또한, Shade가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VITA SYSTEM 3D-Master shade를 기준으로 제작됐다. 3D-Master shade는 명도·채도·색상을 기준으로 분류한 체계적인 3차원적 shade 시스템으로 High Translucent와 Translucent로 나뉘어 있어서 환자의 기존 자연치와 가장 흡사한 블록을 선택해 자연스러운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마진 부위 안정 및 전·구치부 사용 가능

Ceramic과 Polymer network structure가 결합한 VITA ENAMIC은 탄성과 강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어 균열을 방지한다. 이 때문에 마진 부위를 안정적이고 정밀하게 밀링할 수 있는 블록으로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특히 VITA ENAMIC은 전치부와 구치부 모두 적용이 가능한데 Crown, Onlay, Inlay, Veneer에 적합하다.

또한 Silicate 블록과의 비교에서도 마진 부위가 안정돼 있어 기공물의 두께를 더 얇게 제작할 수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VITA ENAMIC은 Prep양이 적은 케이스에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탄성과 유연성을 업그레이드시켜 보철물 제작의 효율성을 높였다. Silicate 세라믹과 비교하면 구치 Crown을 기준으로 밀링 시간이 45%나 단축됐으며, 밀링 버의 수명은 4~5배가량 늘어났다.

그러나 VITA ENAMIC으로 제작된 기공물은 텅스텐 카바이트버로 연마하면 기공물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밀링기구나 연마 기구를 이용해 물을 뿌리면서 작은 압력으로 연마해야 한다.

VITA ENAMIC으로 제작된 기공물은 어떤 상황에서도 퍼니스에서 소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기공물의 특징을 표현할 때나 stain을 입힐 때는 광중합을 거쳐 ENAMIC 기공물의 특징을 표현해야 하고, VITA ENAMIC으로 보철물 작업할 때 각각 최소 두께를 준수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