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이용권 원장 인터뷰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무한 애정을 담은 연재를 마치며...
상태바
이용권 원장 인터뷰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무한 애정을 담은 연재를 마치며...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4.03.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아리랑 인터뷰-청주서울좋은치과병원 이용권 원장

 

이용권(청주서울좋은치과병원)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 청주에서 사랑니 발치 및 임플란트 수술 위주의 진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털보의사라는 필명으로 활동중인 이용권 원장은 덴탈아리랑에 2022년부터 2년여간 덴탈아리랑 지면과 온라인을 통해 구강악안면외과를 널리 소개하는 [그림으로 보는 구강악안면외과] 시리즈를 71회에 걸쳐 게재했다. 대장정의 연재를 마친 이용권 원장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구강악안면외과와 개원가의 현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편집자주

 

 

Q 구강악안면외과를 소개하는 시리즈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제가 전공한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해서 조금은 쉽게 설명을 하고 싶은 마음에 그림과 글을 같이 구성해 보았다. 치과의사들이 학생시절에 잠시나마 경험하셨던 외과에 대해서 상기시켜 드리면 좋을 듯 했고, 전공을 선택하려는 학생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

시리즈는 일과가 끝난 뒤에 틈틈히 교과서를 다시 공부하면서 요약하고 구성해 보았다.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없도록 신경을 썼다.

구강악안면외과는 환자들의 턱 얼굴 분야의 여러가지 질환을 치료하고 기능을 수복하고 일상생활의 회복이 수월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어려운 구강암부터 구강 내 임플란트 수복까지 수술로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을 커버하기 때문에 수술의 완성을 위해서 학생들은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을 고려하셔도 좋을 듯하다(실제로 이용권 원장은 학생 들을 위한 구강악안면외과의 영역과 가능성을 그림으로 상세히 안내했다).

 

Q 구강악안면외과가 개원가에서 어떤 역할과 방향을 갖고 있는지, 그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린다.

구강내 수술 후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역시 해결사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하다. 턱 얼굴의 어렵고 까다로운 술식과 재수술 케이스들 그리고 그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전문 영역이 구강악안면외과다.

앞으로 노년인구의 증가에 따라 구강 내 기능회복을 위해 좀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Q 구강악안면외과외에도 개원가가 주목할만한 분야를 추천한다면?

저의 경우는 최근 ‘의식하진정마취’ 세미나를 주로 하고 있다. 치과분야에서는 약간은 생소할 수 있지만 환자 만족도는 정말 최상이다.

환자들에게 편안한 술식을 제공하려고 하는 치과선생님들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간단하고 빠른 구강내 수술’에 대한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다.

복잡한 수술일수록 간단한 계획과 술식으로 환자분들에게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서 그 방법에 대해서 세미나를 통해 나누고 있다.

현재 개원가는 현재 저수가와 과도한 경쟁으로 매우 혼란스럽다. 그럴수록 기본에 탄탄한 진료를 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자 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서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많은 선생님들에게 나누고 싶다. 그 일환으로 시작한 이번 연재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하다. 앞으로 새로운 컨텐츠로 또 찾아뵙겠다. 그 동안의 성원에 감사드린다.

 

이용권 원장이 지난 2년여간 덴탈아리랑에 71화에 걸쳐 게재한 [그림으로 보는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악안면 역사와 치과내 구강악안면과의 역할과 위상, 가능성등 및 연관 수술 관련 정보까지 글과 그림을 통해 쉽게 풀어 설명했다.-편집자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