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김욱원장의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열기, 개원가 주목
상태바
김욱원장의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열기, 개원가 주목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7.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 One-Day 세미나 누적 수강생수 2017년부터 7년간 5천 6백명 돌파
윤현옥 원장 턱관절 Prolotherapy 특강 및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시연
9월 3일과 9월 9일 세미나 접수중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회장인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3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7월 23일 서울대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일요일 아침부터 시작된 세미나는 장마철 폭우에도 불구하고 사전등록한 130명의 치과의사들이 강의실을 꽉 채운 가운데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 강의가 진행되었다. 최근 개원한 개원의들과 개원을 준비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참석해 치과임상에서 턱관절장애가 성공 개원을 위한 필수 테마로 이미 정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김욱 원장은 강의를 통해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등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에 관련된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28년간 축적한 본인의 임상적 Know-How를 아낌없이 전달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는 매번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진행되어 지금까지 총 누적 수강생 수가 5천 6백명을 넘어서는 등 꾸준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 분야가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투약처방 등 분야에서 오늘 배워 바로 내일부터 즉시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가 가능해 병원경영에도 즉각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추후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교합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툴리늄톡신, 프롤로 주사요법 등 비급여 영역의 진료 수입도 적극 창출하며 보철, 교정, 양악수술 등과도 연계하여 높은 수준의 포괄적 치료를 실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욱 원장은 소품종 대량생산의 영리적 초저수가 네트워크, 덤핑 보철, 임플란트 치과가 난립하고 있는 현재 치과개원가의 정글과도 같은 무한경쟁 속에서 개원가가 당당히 맞서 다품종 환자맞춤형 고품질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내 가족주치의로서의 전문 직업윤리를 갖춘 올바른 치과의사로서 안정적으로 치과병의원을 경영해나가는데 이 같은 턱관절장애 분야 진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욱 원장 이외에도 한국치과프롤로연구회 회장인 울산 우리치과의원 윤현옥 원장이 최근 신의료기술로 공인되어 합법 비급여로 시술되고 있는 “턱관절 Prolotherapy”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윤원장은 프롤로 주사요법의 정의 및 방법에 대하여 문헌고찰을 통하여 증거중심적 내용을 강의하고 2주 간격으로 약 7~8회 주사하는 3부위, 5~6부위 16% 포도당 Prolo 주사요법 및 4주 간격으로 약 3~4회 주사하는 최첨단 PDRN 재생인자 주사요법에 대하여 동영상 강의도 포함하여 상세히 강연후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시연을 하여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주사라고 불리우는 Prolotherapy는 만성 통증 및 스포츠 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척추 및 사지 관절의 통증 및 불안정성을 치유하기 위해 미국에서 1956년 이래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는 공인된 대체의학적 재생 주사요법이다.

턱관절 분야는 일찍이 1937년 이래 치과 및 의과에서 시술되고 있어 역사가 매우 깊고, Pubmed나 Google로 검색하면 관련 논문이 2천편에 육박하는 등 매우 많다. 한국에서는 1998년 중앙의대 재활의학과에서 최초로 도입되었고 2004년 법정 비급여로 인정된 이후 현재까지 광범위하게 시술되다가 지난 3월 30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서 턱관절 부위 증식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어 복지부 고시로 합법화되기에 이르렀다. 과거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일부 의과에서 턱관절에 대해서도 Prolotherapy를 시행하고 있으나 치과계에서는 아직도 생소한 술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 소개된 PDRN(Poly-Deoxy-Ribo-Nucleotide)은 2007년부터 이탈리아 마스텔리 제약회사로부터 수입된 전문의약품으로 송어의 정자 생식세포에서 분리, 추출한 연조직 및 경조직 재생 활성화 물질로서 체내 투여시 일정한 약리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DNA 분절인데 손상 부위의 항염증 및 조직 재생효과로 피부 창상(욕창, 화상, 족부궤양, 피부이식) 및 근골격계 질환(무릎 퇴행성 관절염, 어깨 회전근개파열, 팔꿈치 외측 및 내측 상과염[Tennis Elbow, Golf Elbow], 족저근막염)의 치료 및 피부미용에 적용되고 있다.

2015년 이후 국내 제약회사에서 연어의 정소 조직에서 추출한 국산 약제가 개발되어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스포츠의학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김욱 원장은 치과계에서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재생 주사요법”에 대한 활발한 관심 및 광범위한 보급을 촉진하고자 본인이 턱 및 목의 통증으로 의과에서 Prolotherapy를 받고 완치된 후 턱관절 Prolotherapy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난 10년간 연구, 시술 및 연수회를 진행해 온 울산 우리치과의원 윤현옥 원장을 초빙했다"라고 밝혔다.

강의후에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김욱 원장 및 윤현옥 원장이 Aspiration 기능이 있는 Gun-Type의 국산 무선 무통 마취주사기를 사용하여 턱관절에 대한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 직접마취/ 초음파 영상 유도하 프롤로 주사요법를 시연하여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했던 참석자들은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수료후 교육 이수증을 받아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취득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가 가능해 도움이 됐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Dental Cone-Beam CT 유도하 턱관절 및 턱근육 주사요법/ 습관성 탈구 환자 치료를 위한 외측익돌근 하두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및 탈구방지장치(Coronoid Impeding Splint, CIS)/ 난치성 퇴행성 턱관절염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어 개원의가 볼 수 있는 증례와 전문의에게 의뢰해야만 하는 증례를 감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생소하지만 이개측두신경차단술에 대한 강의 및 시연으로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및 턱관절 이개측두신경차단술 하에 성공적인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턱관절강내 스테로이드, 하이알루론산 주사요법이나 턱관절강 세척술 등 최소침습적 시술도 상세한 동영상 강의를 통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라고 밝혔다. 

김욱 원장은 9월 9일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제4차 Faculty Open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자는 이부규(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장이 “난치성 턱관절장애 환자 치료를 위한 턱관절세척술 등 외과적 치료 총정리”를, 김욱 원장이 “임상의가 꼭 알아야만 하는 턱관절 주사요법 총정리”, 윤현옥 원장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재생 주사요법” 강의 및 시연을 진행한다.

한편 치협 보험국의 최근 심평원 자료에 의하면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요양기관은 2023년 6월말 현재 전국 18897개 치과 병의원중 4121개소(21.8%)로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의 협조하에 김욱 원장이 주도한 2013년 경기지부 턱관절연수회 개시 당시 199개소(1.2%)에 비하면 지난 10년간 무려 18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 같은 증가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온 덕분으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