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 임플란트 장기적 성공 위한 ‘KEY NOTE’
상태바
KAO, 임플란트 장기적 성공 위한 ‘KEY NOTE’
  • 김영은 기자
  • 승인 2021.11.1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6일부터 7일간 학술대회 개최
치료계획서 합병증 치료까지 폭넓게 다뤄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회장 김선종, 이하 KAO)가 12월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온라인으로 ‘2021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임플란트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Hot & Steady Issues!’를 주제로 총 9개의 강의를 온라인 강의 플랫폼인 덴올에서 만날 수 있다. 

장기적 성공법 공유
김선종 회장은 “KAO의 학술대회는 임플란트와 관련한 학술주제를 가지고 임상의와 스탭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풀어가는 학술 프로그램과 기자재전시회 등 풍성한 행사로 이어져오고 있다”면서 추계학술대회의 활동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학술프로그램과 전시회는 코로나 19 방역기준에 충족하면서 오프라인 강연에 버금가는 생동감 있는 강의 녹화 준비를 통해 임상의가 꼭 필요로 하고 바로 적용이 가능한 주제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KAO 학술대회는 김선종 회장이 취임한 후 집행부와 처음 기획한 학술대회로 ‘임플란트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Hot & Steady Issue’를 주제로 △생애주기를 고려한 치료계획 △통합적 관점의 치료계획 등 임플란트 성공의 바탕이 되는 내용부터 △수술적 주제로서 디지털가이드 △치조제보존술 △치조제증강술 △고령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약물관련 턱뼈괴사증 뿐만 아니라 보철 파트에서는 디지털 스캐너 △임플란트를 이용한 RPD(IARPD)의 장기적 관점 △임플란트 교합과 보철물 변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장을 마련했다. 

강의는 3개의 세션으로 주제 강연을 마련했다. 먼저 Treatment planning 세션에는 김현종(가야치과병원) 원장이 ‘Implants for the aging patient: 생애주기를 고려한 치료계획’을 강의한다. 다음 장원건(마일스톤즈치과) 원장이 ‘통합적 관점에서 본 치료계획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Surgical issue 세션에는 정현준(연세힐치과) 원장이 ‘The art of digital implant dentistry: Full-arch rehabilitation’을 강의하고 구기태(서울대 치주과) 교수가 ‘감염된 발치와에서의 치조제보존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차재국(연세대 치주과) 교수는 ‘Long-Standing GBR’ 강의를 펼친다. Surgical issue 세션 마지막 연자인 김진우(이대목동병원 구강외과) 교수는 ‘골다공증 환자에서의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특수한 환자 케이스에서 성공적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그의 노하우를 전수한다.

다학적 임플란트 접근
Prosthetic issue 세션은 김종은 교수가 ‘3D 프린팅 임플란트 수술가이드의 정확도 향상과 임상 활용 노하우’를 주제로 3D 프린팅 기술을 가지고 임플란트 임상 활용 노하우를 알릴 예정이다. 이어 허중보(부산치대 보철과) 교수는 ‘심각한 골소실을 가진 환자에서 소수 임플란트를 이용한 지르코니아 가철성 보철 치료’를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백연화(관악서울대병원 보철과) 교수가 ‘임플란트 수복 시 발생하는 합병증 및 최소화 방안’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이번 추계학술대회 참가자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부여하는 보수교육점수 4점이 주어진다. 다만 강의 동영상을  4시간 240분 이상 시청해야 하고, 매 강의 후 제시되는 평가문제의 정답 전송까지 완료해야 보수교육 점수를 인정받는다. 

KAO 측은 “코로나로 힘든 상황이지만 학술준비임원들이 노력한 끝에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었다”며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추계학술대회에서 임플란트 치의학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흥미로운 소주제를 즐기시고 함께 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AO는 올 상반기도 춘계학술대회를 진행하며 임플란트에 관해 다양한 강의를 펼쳤다. 춘계학술대회는 ‘임플란트 돌발 변수? 고수들의 해결법!’을 주제로 7명의 임플란트 고수들이 연자로 나서 노하우를 전수했다. 

강의는 상악동 거상술 및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과 연조직 수술 시 접할 수 있는 당황스런 상황에 대한 고찰을 살펴봤다. 또한 임플란트 보철 시의 변수들과 최근 관심도와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임플란트 관련 변수들에 대한 고찰, 유지관리 중 맞이하는 문제 발생 임플란트의 처치 및 임플란트 수복 수 교합변화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 결과 임플란트 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와 해결법 및 예방법을 총망라한 학술대회라는 평가를 받으며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