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특별인터뷰] Dr. Antonino G. Secchi
상태바
[특별인터뷰] Dr. Antonino G. Secchi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11.1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주기로 새 개념 등장한 교정치료 이제 CCO가 주인공

교정치료개념인CCO System™(Complete Clinical Orthodontics System)을 개발한 Dr. Antonino Secchi는 칠레에서 치과대학 졸업 후 Dr.Roth와의 인연으로 도미,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DMD, 교정전문의 및 구강생물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에서 임상조교수와 교정과 임상디렉터로서 10년간 강의를 담당했다. 현재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인근 데본에서개원하고 있으며 미국교정학회 Diplomate이자 Edward H. Angle교정학회 회원이기도 하다.
지난 11월 5일과 6일 첫 방한강연회를 갖은 Dr. Antonino Secchi를 덴탈아리랑이 만났다.

 

덴탈아리랑: CCO의 개발자로서 CCO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해달라

Dr.Antonino Secchi: CCO개념을 연구하고 완성된 지 벌써 10여년이 경과했다. 
개인적으로 교정 외에 교합과 악교합학(gnathology)을 연구했다.

CCO는 특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어떤 브라켓을 사용하더라도 진단과 치료계획에는 적절한 역학을 고려해야 한다. 지난 15년간 널리 사용되어온 자가결찰브라켓(SLB, Self Ligation Bracket)을 기반으로 스트레이트 아치와이어의 발전과 변화를 통해 대부분의 환자를 더 빠르고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알다시피 와이어는 1900년대에 이미 개발되었고, 80년대와 90년대 널리 사용되던 스트레이트와이어 시대를 거쳐왔고, 브라켓은 Twin Bracket시대를 거쳐 다양한 자가결찰 브라켓들이 등장했다. 1999년에 개발된 In-Ovation과Sentalloy와이어의 우수성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새로운 치료개념과 장치들이 출시되었다고 해서 바로 임상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CCO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현존하는 방식의 가장 좋은 장점만을 골라 하나의 치료개념으로 모으고자 했다.

현재 치아이동방식은 1960~80년대와는 많이 다르다. 진단, 치료계획, 역학, 환자관리 면에서 자가결찰 브라켓과 와이어 관계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덴탈아리랑: CCO를 임상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나?

CCO의 장점은 가장 최적의 브라켓/아치와이어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힘이 덜들면서 더 빠르게 치아이동을 이룰 수 있다.

임상가 입장에서 CCO시스템의 토크는 굵은 아치와이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0.19x0.25 ss와이어로도 충분하다. 우선 치료단계를 3단계로구분하고 각 단계별 목표를 설정했다.

1단계는 레벨링과 배열이 중요하다. 014 Sentalloy, 018 Sentalloy, 020x020 BioForce를 이용하여 rotation, tipping, alignment를 잡아주고 레벨링 교정을 시작하게 된다. 2단계는 작용단계로 019x025ss를 이용하며, 교합평면 레벨링, 아치조화, 공간consolidation, sagittal correction, vertical correction, transverse correction을 실시한다.

3단계는 휘니싱 단계로 019x025 braided와이어를 이용한다. 최종적인 치아 위치와
intercusplation개선이 목표이다.

 덴탈아리랑: CCO가 강조하는 것은 독특한 교육시스템인데…

교육은 CCO의 중심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에 대한토대를 경험했다. 지난 5년간 전 세계 수백명의 교정의들을 교육시켰고, 이들 중 일부는 CCO리더가 되어 현재 다른 교정의사들을 가르치고 있다.

우리 교육시스템은 대학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전 세계 여러 곳에서도 필요에 따라 다양한 코스도 개발하고 있다.

CCO시스템에 관심있는 모든 교수와 학생들에게 훈련과 교육툴 및 교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CCO시스템은 미국, 유럽, 남미를 거쳐 아시아로 퍼져나가고 있다.

작년 중국에서의 프로그램 후 이번에 한국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CCO는 운좋게도 이런 교육과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세계 1위기업 DentsplySirona Orthodontics(GAC)와 파트너가 되어 제조사와 함께 CCO 교육 플랫폼을 더 발전시키고 있다.

덴탈아리랑: 교정의 미래는 어떨까?

항상 받는 질문이다. 향후 미래는 디지털 기술과 소재이다.

디지털 기술은 계속 변하고 있고 우리의 진단, 치료계획, 치료방법도 계속 변화할 것이다. 재료는 끊임없이 변하고, 우리의 장치의 디자인에도 영향을 끼친다.

가까운 미래까지는 브라켓과 와이어가 주요 치아이동수단으로 계속 남을 것으로 예측한다. 교정학의 역사가 100여년동안 치아이동만을 연구했지만 쉽지는 않았다.

여러 플라스틱 리테이너 장치들이 일정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교합의 문제, 커다란 어태치먼트의 장착 등 기본적으로는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구강스캐너와 3D Printer를 활용한 시대가 올 것이다. 제조사들도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소재의 판매에 역점을 두게 되고, 브라켓은 아마도 가장 효율적인 성능을 유지하면서 최소크기가 각광받게 될 것이다.

와이어 역시 새로운 소재, 그리고 jig를 활용한 브라켓 placement등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교정의사들이 진료실에 자체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CBCT, 이미지 관리 소프트웨어, 구강스캐너 역시 소프트웨어가 달려나오고, 경영관리 소프트웨어, 3D프린터 전용 소프트웨어등 모든 이들 기술들은 서로 호환해야 한다.

이제는 이들을 어떻게 함께 묶는 것인가를 이해하기 시작해야 할 때이다.

인터뷰를 마치며…

Dr.Secchi는 현재는 자신이 CCO개념과 시스템에 일정부분 주연배우와 같은 역할이지만 향후에는 감독과 같은 역할을 통해 향후 CCO가 전 세계 교정분야에서 더 높은 단계로 성장하는 데 일조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치료역학과 스트레이트와이어 장치에 관해 다양한 치과 및 교정전문 저널에 논문을 발표해온 Dr.Secchi는Graber/Vanarsdall/Vig 등이 참여한 교정학 교과서의 “Contemporary Mechanics Using The Straight Wire Appliance”장을 Dr.Roth 대신 집필하기도 했다.


CCO System™(Complete Clinical Orthodontics System)개발 후 미국과 전세계 교정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Secchi Institute™를 설립했다. 부인과 4녀1남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 그는 열정적인 사진작가이기도 하다.

Dr.Secchi의 CCO임상개념과 증례는 덴탈아리랑 임상 시리즈편을 통해 매주 소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