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2:25 (월)
[샤인학술대회] 지르코니아 임상 ‘신의 한 수’ 배운다
상태바
[샤인학술대회] 지르코니아 임상 ‘신의 한 수’ 배운다
  • 덴탈아리랑
  • 승인 2016.01.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rconia의 Full Story Prep부터 Cementation까지

이번 제10회 2016 샤인학술대회에서는 개원의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지르코니아’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코너가 펼쳐진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금값 상승의 영향으로 최근 많이 사용한다. 초기에는 비니어링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통지르코니아로 불리는 Monolithic Zirconia Crown을 구치부에 사용한다.

지르코니아의 높은 강도와 치아 색 재현은 치과의사와 환자의 니즈를 정확히 충족시켜주며 금을 대체하는 보철물 재료로 대세를 이루게 됐다.

앞으로 물성이 더욱 개선된다면 지르코니아는 치과보철물의 대표 재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매일 임상을 하고 있는 치과의사들에게 아직 지르코니아는 그렇게 쉬운 재료가 아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브릿지는 세팅도 쉽지 않고, Cementation하는 방법도 아직 없다.

폴리싱을 해야 할지, 글레이징을 해야 할지, 레진 시멘트으로 붙여야 할지, RMGI로 붙여야 할지 매일 고민한다. 교합조정을 해도 잘 된건지 애매하고, 리콜 체크를 할 때도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지 우왕좌왕할 때도 있다.

아직 롱텀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앞으로도 정답이 없는 상태에서 장님이 코끼리 다리를 만지듯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예후를 예측해야 한다. 물론 최근 연구결과들은 그동안 우리가 모르던 지르코니아의 치과적인 물성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중간 정답을 알 수 있다면 지르코니아 임상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했던 생각이 지르코니아 세션을 준비하게 된 배경이다.

임상의들이 현재까지 어느 정도 확립된 컨센서스를 알게 된다면 치료실에서의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샤인학술대회 통합토론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은 생소한 지르코니아 수복의 모든 것에 대해 심도 있게 파헤치고자 한다. 지르코니아의 기본적인 물성에부터 임상과정의 핵심 포인트까지 총망라하는 포괄적인 강의로 준비했다.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지르코니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다루고, 지르코니아 한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장이 될 것이다.

 


■기조강연
Zirconia, 좋은 선택인가?

성무경(목동부부치과) 원장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지르코니아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초기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높지만 투명도가 떨어지고, 심미성이 개선된 블록 중에선 강도가 다소 약하다. 최근 빛 투과성을 현저히 높인 지르코니아들이 선전하는데 이들은 심미적으로 우수하나 강도가 현저히 낮다.
더구나 국내외 여러 회사에서 지르코니아에 관한 연구도 없이 검증되지 않은 블록이 생산된다는 사실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르코니아 수복 시 고려사항을 다룬다.

 






 

지대치 형성


김선재(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 교수

흔히 사용하는 지르코니아이지만 '왜 좋은가', '왜 나쁜가', '어떤 경우에 써야 하는가'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한다. 김선재 교수의 이번 강의에서는 지르코니아 수복의 장단점 및 적응증에 대해 살펴보고, 지르코니아 지대치 형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요목조목 다룬다.
지대치 프렙량은 어느 정도고, 프렙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파절 저항을 위한 Occlusal Clearance는 최소 몇 mm까지 가능하고, 마진은 Sub? Equi? Supra? 어디로 잡아야 할지, 마진형태는 어떻게 할지 등 지대치 형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준비했다.
더 나아가 교합면이나 인접면 부위에 포세린 Adding 시의 장기적인 예후, 심미적인 색조 재현을 위한 노력과 시도, 투명도 높은 지르코니아 개발의 실체, 높은 강도로 인한 대합치의 마모 등을 심도 있게 언급하는 장이 될 것이다.


 

시적과 Cementation

이양진(분당서울대병원) 교수

CAD/CAM으로 만든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내면 및 마진 적합도는 많은 임상가들의 관심 분야 중 하나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시적 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다룬다. 인접면 Contact 조정법과 내면 Check, High Spot을 찾아내 조정하는 방법, 교합 조정 시 사용하는 기구 및 테크닉에 대해 검증된 이론을 바탕으로 강의를 풀어나간다.
또한 이슈가 되고 있는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접착에 대해 다룬다.
'어떤 Cement가 가장 효과적인 접착이 가능할까? RMGI? 레진 시멘트?', '내면의 샌드블라스팅 처리는 접착력을 증가시키나?', '지르코니아 프라이머의 효용성', '임시 접착제가 Final Cemntation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해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예후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이번 강연을 주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