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지부는 ‘가속도’ 치협은 ‘뭉그적’
상태바
지부는 ‘가속도’ 치협은 ‘뭉그적’
  • 정동훈기자
  • 승인 2014.12.1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제도 개편 놓고 지부와 중앙회 추진 속도 확연

대한치과의사협회를 비롯해 각 지부 회장 선거제도에 지각변동이 다시 한 번 일어날 것인가?

종전의 막연한 선거제도 개선 주장에서 나아가 치협 산하 각 지부에서 구체적인 선거 방식 연구에 돌입해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선거제도 개편에 가장 빠르게 행동을 보이는 지부는 경기도치과의사회(회장 정진, 이하 경기지부)다.

경기지부, 직선제 추진 속도 낸다

지난해 3월 열린 대의원총회에서 지부장 직선제와 선거인단제 모두 부결된 바 있는 경기지부는 정진 집행부에 들어서며 선거제도개선특별위원회(위원장 전성원, 선거개선특위)를 신설, 선거제도 개선에 나섰다.

현재 경기지부 선거개선특위는 선거제도에서 ‘직선제 추진’을 큰 틀에서 놓고 세부적인 선거 방식에 대해 논의 중이다.

전성원 위원장은 “이미 지난 선거를 통해 회원들이 직선제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은 만큼 간선제인지, 직선제가 좋은지 논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이에 따라 선거개선특위에서도 첫 회의에서 직선제를 추진하는 방향에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기지부 선거개선특위는 지난 9월 열린 ‘GAMEX 2014’에서 선거제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민의를 수렴하기도 했다. 설문에서는 경기지부가 직선제를 추진하는 것을 전제로, 부회장 선출 인원과 2차 투표 여부 등의 항목이 조사됐다.

▲ 경기지부 선거개선특위가 'GAMEX 2014’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설문안내에는 '현재 경기도치과의사회에서는 회원 의견의 직접 반영 및 보다 역동적인 소통을 위해 직선제로의 선거제도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설문조사 결과, 회원들은 ‘회장 한 명’보다 ‘회장 한 명+부회장 한 명’을 선출하자는 의견이 많았으며, 2차 투표 여부에 대해서는 선거에서 다수 득표자가 과반수 표를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1차 투표에서 선거를 끝내자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경기지부 선거개선특위는 회의를 통해 정관개정안에 대한 문구를 조정하고 있다. 물론 경기지부 선거개선특위에서 안을 낸다고 해서 통과되는 것은 아니다.

내년 3월 초 내에 경기지부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집행부 안으로 ‘직선제 추진안’을 내야 한다. 또한 대의원들이 승인해야 직선제가 통과될 수 있다.

일단 정관개정안에 직선제를 연착륙 시킨 다음 투표 방식 등 선거관리 규정을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인 선거 방법을 놓고 ‘갑론을박’ 하게 되면 직선제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지부, 선거제도 개선 논의 담금질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권태호, 이하 서울지부)도 선거제도 개선에 조금씩 고삐를 올리고 있다. 

권태호 회장은 후보시절 주요 공약 사항으로 “전 회원을 대상으로 선거제도 설문조사 후 직선제를 포함해 회원들이 원하는 선거제도로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신설된 서울지부 정책부에서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연구를 시행, 지난 10월 15일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장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를 내놓기도 했다.

▲ 지난 10월 서치 정책부에서 내놓은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장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지부는 일단 정책부를 통해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내년 1월 초 신설되는 서울지부 선거제도 특별위원회(위원장 최대영)에서 집중적인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중앙회인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아직 로드맵조차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선거제도 개선 논의와 관련해 최남섭 회장은 최근 기관지를 통해 특별위원회를 별도로 신설하지 않고, 선거제도에 대한 모든 것을 치협 정관 및 규정 제·개정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현기 이하 정관특위) 안에서 로드맵 등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현재 3차까지 진행된 정관특위에서는 선거제도와 관련된 논의가 제대로 진행된 바 없다.

때문에 정관특위 내에서도 내년 4월 치협 대의원총회까지 ‘선거제도 개선안’이 상정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정관특위 한 관계자는 “현재 선거 제도와 관련해 논의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치협 정기대의원총회까지 불과 4개월 정도 남은 상태에서 로드맵을 정하고,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선거제도 개선안’을 최종 대의원총회까지 상정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치협 정관 및 규정 제·개정 특별위원회가 그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역할을 다할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회원들의 의사가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