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특별기획]브레인스펙, 치과 리더를 준비하는 관리자과정 ③ 결정적 순간의 대화
상태바
[특별기획]브레인스펙, 치과 리더를 준비하는 관리자과정 ③ 결정적 순간의 대화
  • 이현정기자
  • 승인 2014.02.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정적 순간! 나는 왜 대화를 못할까” 대화 스킬 바꾸는 실전 훈련 중심…상담 및 조직 관리에 유용

환자 상담이나 치과조직 운영에서 늘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부딪히고 있다면 브레인스펙이 준비한 이 과정을 만나보면 어떨까?

브레인스펙이 ‘치과 리더를 준비하는 관리자과정’의 일환으로 준비한 세 번째 토픽은 ‘결정적 순간의 대화’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는 브레인스펙과 한국리더십센터가 조인해 마련한 교육과정으로, 세계적인 조직성과 혁신기업 바이탈스마트(VitalSmart)사의 교육콘텐츠를 의료현장의 특성을 살린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응용한 내용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하반기 열린 브레인스펙 심포지엄에서 첫 선을 보인 ‘결정적 순간의 대화’ 강연은 치과 종사자들이 자신의 대화법을 점검하고, 환자상담 및 일상 대화에서 결정적 순간을 슬기롭게 이끌어갈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하는 신선한 내용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이번 관리자 과정 중 하나로 마련된  ‘결정적 순간의 대화’ 일반과정은 의료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과 실습을 진행하고, 소통의 리더십을 갖춰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관리자를 양성하겠다는 계획.

현재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개인이나 치과를 비롯해 중대한 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고 싶은 요구가 있거나 감정적인 대화가 아니라 건강한 대화를 위한 실질적 팁이 궁금한 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강연이 될 전망이다.

브레인스펙은 이번 일반과정에서 △결정적 순간의 대화란 무엇인가 △우리는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우리는 왜 가장 중요한 순간에 가장 최악의 행동을 할까 등을 살펴보고 결정적 순간의 일반적인 예에 비추어 무엇을 어떻게 대응할지 이야기한다.

특히 실제 대화 스킬을 바꾸는 집중 훈련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 브레인스펙의 목표다.
스스로 대화내용과 패턴,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하고, 자신이 원할 수 있는 결과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과 스토리 엮는 법, 민감한 사안에 대해 효과적으로 자기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5가지 스킬 등을 충분히 익힐 수 있는 강연 커리큘럼 등이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김민정 대표는 “결정적 순간의 대화 과정을 통해 상호 존중하며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상황 형성이나 강압과 저항을 감소시키고, 유쾌한 대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갈등 이슈에 대해 자유롭고 편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고, 효율적이고 협조적인 회의 운영이나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얻게 될 과정”이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브레인스펙이 마련한 ‘치과리더를 준비하는 관리자과정’은 전문 역량을 갖춘 스탭·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집중훈련 코스로, 조직관리 및 상담에 필요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강연이 마련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브레인스펙은 관리자과정 수료자들이 향후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좋은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리쿠르팅 사업과도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어서 스탭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