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3’ -오전세션Ⅱ
상태바
■‘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3’ -오전세션Ⅱ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3.08.0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합병증 'ZERO' 도전!

 

㈜신흥이 주최하는 ‘SHIN HUNG IMPLANT DENTISTRY 2013’(조직위원장 조규성, 이하 SID 2013)이 내달 1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대한민국 임플란트 10대 합병증’을 주제로 막을 올린다.
‘SID’는 신흥에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임플란트 국제 심포지엄으로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임플란트 고수 20여명이 연자로 나서 심도 있는 임상강연은 물론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Battle Discussion’을 통해 임플란트 합병증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오전에 진행되는 ‘세션 Ⅱ’에 대해 알아보자.
‘세션 Ⅱ’는 김도영(김&전치과), 함병도(카이노스치과) 원장, 김성태(서울치대 치주과학교실) 교수가 연자로 나서며, 신상완(고대구로병원 보철과) 교수와 엄흥식(강릉원주대학교 치과병원) 병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상황별 최적의 드릴링 법
첫 번째 연자로 나서는 김도영 원장은 ‘Drilling 노하우’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드릴링의 올바른 방법과 중요성에 대한 강연을 펼친다.
김 원장은 “점점 임플란트의 장기적 예후가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는 있지만 그 반대편에서는 대처하기 어려운 합병증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합병증의 원인 중 상당 부분이 임플란트의 부적절한 식립 위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또한 “수술과정과 보철과정으로 구분되는 임플란트 치료에서 드릴링은 순간이지만 그 결과는 영원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드릴링의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며 “간단한 단일치아 임플란트 수복에서부터 발치 즉시 식립, 전치부 심미 임플란트 등 다양한 상황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각 상황에서 최적의 드릴링 방법을 습득하고 실행하는 것이 장기간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합병증 정확한 분석법
두 번째 연자로 나서는 함병도 원장은 ‘성공하는 Flap & Suture’를 연제로 장기적으로 예후가 좋은 임플란트를 위한 치주과적인 기본기를 복습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함 원장은 “치과치료 중 임플란트 치료가 광범위해지면서 임플란트와 관련된 합병증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실제로 실패한 임플란트에 대한 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며 “그 합병증의 정도가 심하든 심하지 않든 우리는 원인이 치과의사로부터 발생한 것인지, 환자로부터 발생한 것인지 정확하게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결국 장기적으로 예후가 좋은 최종 보철물까지 완성해 환자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치과의사 입장에서 볼 때 임플란트를 위한 수술 원리란 결국 합병증이 안 생기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므로 지금까지 발표돼 정리된 여러 석학들의 고견과 임상의 기준들을 복습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강연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에 처음 입문하는 치과의사나 임플란트 합병증을 상대적으로 많이 경험하고 있는 치과의사들과 함께 장기적으로 예후가 좋은 임플란트 시술법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합병증 토탈 솔루션 제시
세 번째 연자로 나서는 김성태 교수는 ‘잘못된 치료계획: 언제, 어디에, 어떻게 심을까’를 연제로 임플란트의 장기적 예후를 위해 필요한 고려사항 중에서 치료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볼 계획이다.
김 교수는 “완전무치악에서의 고려사항과 심미적인 영역에서 고려사항에 대해서 알아본 후 추가로 짧은 길이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계획과 컴퓨터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해서도 알아볼 계획”이라며 “마지막 시간에는 임플란트 합병증 예방을 위한 토탈 솔루션에 대해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ID 2013’ 조직위원회에서 선정한 임플란트 10대 합병증 토픽은 △잘못된 치료계획: 언제, 어디에, 어떻게 심을까? △전신질환: 피할까, 극복할까 △잘못된 Drilling, Flap 디자인: 어디서부터 잘못인가? △전치부 심미 합병증: 앞니가 안 예뻐요 △Sinus Graft: 난 왜 자꾸 감염되고 찢어질까? △GBR: 도대체 왜 자꾸 터질까? △Peri-implantitis: 보낼까? 내가 할 수 있을까? △Food Retention & Impaction: 음식이 자꾸 껴요! △Porcelain Fracture: 깨졌어요! △Abutment & Screw: 또 흔들려요! 빠졌어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