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브라켓 ‘심미’와 ‘속도’로 최첨단화
상태바
브라켓 ‘심미’와 ‘속도’로 최첨단화
  • 윤혜림 기자
  • 승인 2013.07.1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변하는 환자 요구 따라 교정재료도 급속 발전

최근 일상생활에서 저작 기능장애 개선 또는 심미 효과를 위해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동은 물론 성인교정까지 크게 늘면서 단순한 치료결과 뿐만 아니라 치료 과정과 시술 후 심미적인 면에 대한 요구 또한 크게 높아져 짧은 시간 내 교정관련 재료와 기구의 발전을 가져오고 있다.


브라켓 발전 가속화
최근 업체들이 출시하고 있는 교정관련 제품들을 보면 환자들의 높은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브라켓이 계속 업데이트 되면서 발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치아 색깔과 비슷한 브라켓, 장착 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브라켓, 치아 전체에 끼우는 투명한 플라스틱 브라켓, 교정 속도가 빠른 브라켓 등을 비롯해 환자 맞춤형 브라켓, 본딩·디본딩 시 마찰을 최소화해 치아손상을 줄이는 기술까지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브라켓의 트렌드는 기능은 기본이고 ‘심미’와 ‘속도’에 그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추세다. 그렇다면 교정 브라켓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메탈 브라켓 이후 심미라는 이름표를 달고 나온 제품이 바로 ‘세라믹 브라켓’이다. 심미성이 우수하고 착색되지 않아 환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으나 치아보다 단단해 잇몸이나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심미와 속도 조화는 ‘아직’
치아 안쪽에 부착해 심미적인 설측브라켓이 최근에는 치아이동 속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설측장치는 발음상의 불편함이 있지만 이 역시 초소형 브라켓이 나오면서 단점을 극복하고 있다.

일명 ‘스피드 브라켓’으로 불리는 ‘자가 결찰 브라켓’은 마찰력이 적고 타 장치에 비해 교정 속도가 빨라 내원 횟수 또한 적은 것이 장점. 하지만 캡 부분이 메탈로 돼 있어 심미성이 다소 떨어진다.

부분적인 급속교정을 할 수 있는 ‘MTA 브라켓’도 있다. 이 브라켓은 튜브형으로 그 크기가 매우 작아 심미성이 우수하고 이물감이 적다. 무엇보다 전체 치아가 아닌 필요한 치아에만 집중적으로 교정해 단기간에 교정을 완성할 수 있지만, 모든 교정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현재 교정 장치 중 심미성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투명교정 장치’다.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지 않고 플라스틱 재질의 장치를 끼는 방식으로 탈부착이 가능하지만 모든 교정 케이스에 적용할 수 없고, 아직은 교정력이 약하고 장치가 헐거워지는 경우가 빈번해 자주 교체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렇듯 각각의 장치가 아직은 장단점을 갖고 있지만, 급변하는 환자들의 요구만큼 빠른 속도로 교정술식이 최첨단화 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향후 또 어떤 브라켓과 술식이 나올지 더욱 궁금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