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홍성철 원장이 말하는 환자와의 라포형성을 돕는 무기는?
상태바
홍성철 원장이 말하는 환자와의 라포형성을 돕는 무기는?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4.03.14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티스 유저인터뷰_홍성철치과의원 홍성철 대표원장
‘치과는 아픈 곳’이라는 인식 깨준 ‘DENOPS-i’ 골내 마취
환자는 통증없이 편안, 술자는 힘줄 필요없어 손 무리 덜해
무선방식이어서 진료중 자유롭게 이동하며 라포형성 촉진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가 가장 두려움을 갖는 것 중 하나는 통증으로 인한 두려움이다. 홍성철 원장(홍성철치과의원)은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22년 차 치과의사로 환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진료를 펼치고 있다. 불편한 치아를 치료받기 위해 방문하는 환자들의 마음을 먼저 생각해 통증을 최소화하고자 최근, ‘DENOPS-i’를 도입했다. 홍성철 원장이 생각하는 환자를 위해 치과의사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은 무엇일까? <편집자 주>

 

Q 평소 환자들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불편한 치아를 치료받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 이후 치료를 미루고 그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치료 과정에서 더 큰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치과 역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동안 스켈링 치료 중에도 차가운 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워머를 통해 따뜻한 물을 사용해 환자들의 통증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스켈링 시에는 계속해서 물이 주수되는데, 이 때 차가운 물이 더해지면 환자의 통증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이 워머를 사용함으로써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에는 마취가 잘 되지 않는 환자들을 위해 덴티스에서 출시한 골내 마취기 ‘DENOPS-i’를 도입하여 사용 중이다. 그동안 마취가 잘 안되어서 힘들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환자가 통증없이 편안하게 치료를 받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

 

Q ‘DENOPS-i’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골내에 마취액이 주입되면 보다 확실한 마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취가 안 되는 환자들에게는 언제까지 추가 마취를 기다리는 번거로움 없이 효과적인 마취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와 의료진 모두 만족할 수 있었다.

환자들중에는 해부학적인 구조의 차이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추가 마취를 시도해도 충분한 마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내 마취가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제시되었고, 이를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DENOPS-i’를 도입하게 되었다.

 

Q 환자들의 반응과 실제 사용상 느낌은? 

특별히 기억나는 한 환자는 인레이 치료를 위해 내원했는데 마취가 안 되어 힘들게 치료를 마무리 해드릴 수밖에 없었다. 몇 년 후 반대쪽 치료를 위해 내원했을 때 골내 마취를 해드렸고, 통증 없이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꼈다.

현재 마취는 거의 ‘DENOPS-i’를 사용해 마취하는데, 계속 이 장비를 사용하다가 일반 시린지를 사용해보니 손목과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부담이 된다는 것을 느꼈다. 치과의사처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직업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아이템인 것 같다.
 

Q ‘DENOPS-i’ 사용과 관련한 임상팁을 소개한다면?

임플란트 수술 시에는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골내에서 큰 통증을 느끼지 않지만, 깊게 식립하는 경우에는 환자가 통증을 느끼면서 더 깊게 드릴링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에 수술 전 골내 마취를 시행하는데, 이때 ‘DENOPS-i’를 사용하면 골을 천공하면서 골내로 들어가는 정도로 골질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X-ray나 CT 외에도 골질을 진단할 수 있는 척도가 추가되어 부가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연세가 많거나 피질골이 단단한 분들은 천공이 부드럽게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최대한 치간사이로 접근할 것을 권장한다. 

 

Q 좋은 기자재의 선택에 관한 유저로 느끼는 점을 말한다면?
치과계가 꾸준히 발전해오면서 술식이나 재료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지만 마취 분야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는데 ‘DENOPS-i’를 사용하면서 효과적인 골내 마취를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고 환자와의 라포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우수한 장비를 개발해준 제조사측에 감사를 전하고 싶다.

 

  홍성철 원장이 주목한 이 제품! 
㈜덴티스의 포터블 골내 무통 마취기 ‘DENOPS-i(데놉스아이)’는 개원가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DENOPS-i’는 신경이 없는 치근단 가장 가까운 해면골 내 마취액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우수한 마취 효과를 보인다.

 

진료의 편의를 돕고자 개발된 ㈜덴티스의 포터블 골내 무통 마취기 DENOPS-i(데놉스아이)가 개원가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 제공=덴티스 

 

특히 무선타입으로 △진료실 내 자유로운 이동 △풋 컨트롤러 포함 △컨트롤러 박스에 LCD 창이 장착돼 실시간 동작 상태 확인 가능 △핸드피스 LED 창에서 마취 주입 양과 주입 모드확인 가능 △강제 전진, 바늘 장착과 같은 기능 제공 등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2023년 5월 출시 이래 개원가의 주목을 받고 있는 ‘DENOPS-i’는 통증을 최소화하면서 빠르고 정확하며 안전한 마취가 가능해 치과 환자의 통증 관리 솔루션에 유리한 제품으로 치과가 환자와의 라포 형성에 도움되는 장비로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