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플라센텍스’ PDRN 주사제, 골재생 및 턱관절 증식치료 효과 커 
상태바
‘플라센텍스’ PDRN 주사제, 골재생 및 턱관절 증식치료 효과 커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4.03.04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장···"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 통증·부작용 적고 치료효과 우수해"


치주조직·골 재생 촉진과 턱관절 증식치료에 효과적인 PDRN 주사제 ‘플라센텍스’에 대한 치과계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플라센텍스 PDRN 주사제는 1990년 이탈리아 마스텔리 제약회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스포츠의학과, 피부과, 성형외과에서 널리 사용 중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8년 파마리서치가 오리지널 PDRN 플라센텍스 제품을 수입·판매하기 시작한 후, 2015년 독자적 기술(DOT)로 국산 약제를 개발해, 현재까지 약 20여종의 국산 제네릭 약제를 유통하고 있다. 

 

 

치과계에서는 2023년 3월 플라센텍스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턱관절 증식치료(Prolotherapy) 신의료기술로 고시되면서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PDRN(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타이드)은 바다 송어의 정자 생식세포에서 추출한 50~2200 base pair의 저분자량을 갖는 DNA 분절의 혼합물로, 항염증 및 조직재생 활성화에 효과적이다. 인체 DNA와 94% 일치해 부작용이 적고, 고온 멸균 시 안전성과 효과도 우수하다.

식약처 승인 전문의약품인 PDRN 플라센텍스 주사제는 분자량이 작고 균일해, 체내 흡수율 및 약리적 활성도(>95%)가 높아, 손상 부위의 항염증 및 조직재생에 효과적이다. 

이미 의과에서는 △욕창, 화상, 당뇨병성 족부궤양, 피부이식 등 피부창상 치료 △어깨 회전근개파열, 테니스 엘보우·골프 엘보우와 같은 팔꿈치 상과염 △무릎 퇴행성 관절염, 족저근막염, 척추질환 등 오프라벨로 근골격계 질환 치료 △피부 미용 △여드름 흉터, 튼살, 피부위축, 잔주름, 탈모 등 성형 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치과에서는 플라센텍스 PDRN 주사제를 지주염과 턱관절 치료 등에 활용하고 있다. 골과 인접한 연조직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이라는 점에서 류마티스 관절염과 치주염은 면역학적 및 병리학적 과정이 거의 동일해, 동물실험에서 실험적으로 유도한 치주염에서 PDRN의 항염증, 치조골 보호, 골재생 증진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국내 치과계에서도 2013년 자가치아이식재와 병용한 PDRN의 골이식시 골재생 촉진효과에 대한 임상 증례, 최근 치주조직재생, 골재생 촉진효과에 대한 세포연구 및 동물실험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플라센텍스를 애용하고 있는 김욱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장(의정부 TMD치과)

플라센텍스를 애용하고 있는 김욱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장(의정부 TMD치과)은 “최신 PDRN 재생 주사요법은 광의의 턱관절 증식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턱관절부의 인대와 건의 이완에서 기인한 턱관절의 만성 통증 및 탈구 등 기능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유용한 술식”이라면서 “전통적 고농도 포도당 증식제를 이용한 증식치료보다 통증 등 부작용이 적고 치료효과가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김욱 회장은 “치과 영역에서 구강점막 및 피부질환, 턱관절을 포함한 근골격계 통증장애, 신경병성 통증 및 운동장애, 치주 및 골조직 결손, 임플란트 골이식 등 재생의학 및 미용, 성형 분야에서도 향후 활용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플라센텍스 주사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수입·판매원 파마리서치(031-8039-1500) 혹은 협력사인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이사)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