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KAOMI 2024, 올해의 주제는 임플란트에 관한 진정성있는 이해’
상태바
‘KAOMI 2024, 올해의 주제는 임플란트에 관한 진정성있는 이해’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4.02.2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오미 김현종 조직위원장 인터뷰
‘KAOMI 2024, 올해의 주제는 임플란트에 관한 진정성있는 이해’
학술강연을 통해 나의 임상의 기준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될 것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김성균, 이하 KAOMI)의 제 31회 KAOMI 국제종합학술대회가 3월 16일(토)부터 17일(일)까지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덴탈아리랑은 이번 학술대회를 앞두고 있는 김현종 조직위원장을 만나 회원들은 위해 준비한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Q. 이번 학술대회 슬로건 ‘Concepts and Misconceptions in Implant Dentistry’의 의미는?

임플란트학에 있어서 그 개념이나 술식의 변화는 치의학의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급격한 진화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러다보니 자칫 관심을 소홀히 하다보면 재료나 술식의 변화들이 낯설게 느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념 자체의 변화로 내가 믿고 있던 것을 의심해봐야 하는 경우들도 마주하게 되는데 이번 학술대회는 이러한 개념들의 변화를 되짚어보고 정리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Back to basic, Expert talk, Hot issue, Special lecture 등으로 약간씩 성격을 달리하는 강의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김선재 학술이사께서 고심을 거듭하여 구성하였고 임플란트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어 각각의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면서도 개념 정립이라는 관통되는 흐름을 가지도록 노력했다.

 

Q. 이들 주제들중 참가자들에게 이번 학술강연회를 꼭 듣길 추천한다면 어떤 임상의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각각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을 다지는 내용들과 좀 더 심도깊은 주제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는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자신이 learning curve의 어느 위치에 있던지 간에 관심 가질 내용들을 찾기 어렵지 않으실 것 같다.

치조제 보존술이나 MRONJ 등은 그 술식이나 질환이 비교적 최근에서야 나온 주제이다 보니 변화된 내용들이 많아 눈여겨볼만 할 것이라 생각된다.

치조제 결손이나 전치부 심미 문제는 우리가 임상에서 항상 접하면서도 매번 고민되는 주제이다.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서 내 임상에 맞게 각각의 상황을 분류하고 그에 맞는 접근법을 확립해 놓는다면 임상과정을 단순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는 일상이 되어가고 있는 디지털과 익숙한 아날로그에서의 방향성은 아직도 많은 변화를 거쳐야 하겠지만 이번 학술대회에서 현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Kuboki Takuo 교수의 디지털 솔루션 강의는 이웃 일본의 디지털 현주소를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절개와 봉합, 지대주의 선택, 골이식재와 차폐막의 적용 등 오랫동안 다뤄온 주제들에서도 기본과 변화를 확인하고 재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Q. KAOMI만의 특별한 강점과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작년 8월 첫 조직위원회 회의를 시작으로 8개월 동안 학술프로그램, 전시회, 회원 권익 등 여러 가지 고민을 거쳐 준비하고 있다. 준비하는 사람들의 역량과 헌신, 그리고 그에 호응해주시는 회원분들의 열성적인 참여도가 KAOMI 학술대회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KAOMI 종합학술대회와 추계학술대회는 우리 학회 학술행사의 큰 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하계와 동계 특별강연회에는 우수회원 취득을 위한 고시도 함께 진행하며 지부 학회에서 진행하는 학술집담회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이틀 동안의 학술 강연에서 내 생각과 동의되는 부분을 확인하는 기회가 있다면 나쁘지 않은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새롭게 배워가는 부분이 하나라도 있다면 의미있는 학술대회가 될 것이다. 나아가 내 임상이 하나라도 달라지는 계기가 된다면 훌륭한 학술대회로 기억해도 좋을 것이다. 많은 분들께 훌륭한 학술대회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실 것으로 믿는다.

 

제31회 KAOMI 국제종합학술대회는 치과의사 보수교육점수 4점(4시간 이상 수강시)이 수여되며 사전등록은 3월 8일까지이다. 등록은 학회 홈페이지(www.implant.or.kr)이나 DV몰(dvmall.co.kr)에서도 가능하다. 기자재 등록 및 문의는 02-558-5966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