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소아치료-아이 앞니가 벌어졌어요
상태바
[덴탈MBA] 소아치료-아이 앞니가 벌어졌어요
  • 이유경 팀장
  • 승인 2023.12.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가치를 창출하는 대치연의 보험 경영 솔루션

 

 

 

‘아이 앞니가 벌어졌어요!’.

아이의 앞니는 벌어질 수 있다. 보통 위 앞니 4개가 벌어져 있고, 옆에 송곳니가 나오면서 치아가 자연스럽게 붙게 된다.

하지만 <그림 1>에서처럼 윗입술에서 잇몸을 연결하는 순소대가 치아까지 내려와 있는 경우, 소대 근육 때문에 치아가 벌어지게 된다.

 

자연적으로 순소대가 올라가면서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있어, 송곳니가 나올 때 까지 기다려보는 것이 좋으나, 자연치유가 안되는 경우에는 순소대절제술을 시행해야한다.

청구프로그램에서는 협순소대성형술로 분류되어 있고, 단순(가)와 복잡(나)로 나뉜다. 각 소대마다 산정가능하고 해당 소대의 간단한 절제만으로 시술이 끝나는 경우 (가), 절제 후 개창하거나 Z plasty를 시행한 경우는 (나)를 산정할 수 있다.

봉합사는 따로 산정할 수 있고, 후처치는 수술후처치로 진행하면 된다. 상병명은 Q38,.00 이상입술소대를 적용하면 된다.

 

 

아이 앞니가 벌어지는 원인 중 다른 하나는 정중과잉치 때문이다<그림 3>.

 

과잉치 중 90%이상이 윗 앞니 부분에 정중과잉치로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앞니가 틀어질 확률이 높다. 

영구치배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발치시기를 결정하고 틀어진 앞니배열을 위해 교정치료까지 받는 것이 좋으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잘 매니지하는 것이 관건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