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치과임상의 치트키를 준비했습니다! 아주대 학술대회, 신정원 조직위원장을 만나다
상태바
치과임상의 치트키를 준비했습니다! 아주대 학술대회, 신정원 조직위원장을 만나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3.11.01 0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임상의 치트키를 슬로건으로 11월 19일 아주대병원에서 개최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4점, 11월 12일까지 사전등록 접수

 

 

 

아주대학교 치과병원 주최 제13회 학술대회가 11월 19일 아주대병원 별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박정현(보아치과) 원장의 'Iatrogenic periimplantitis – 양치질은 억울하다', 백운동(스마일위드치과) 원장의 '사랑니 뽑을까? 당길까? Molar protraction', 허수복(루센트치과) 원장의 'Titanium mesh를 이용한 효과적인 골증대술', 마연주(아주대 소아치과) 교수의 '응급•중증 소아환자 감염관리와 처치', 정영욱(올리브나무치과) 원장의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임플란트 수술의 작은 팁', 전인성(서울H치과) 원장의 '표준화와 비표준화, 그 경계선 상의 상악동 접근에 대한 소고'등의 강연이 펼쳐진다.

이번 학술대회를 앞두고 있는 신정원 조직위원장을 만나 이번 학술대회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Q. 학술대회 슬로건은 ‘치과임상의 치트키’이다. 이번 학술대회 준비소감은?

우리 임상의들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진료에 임하지만 어느 케이스 하나 쉽지 않고, 이러한 케이스들은 비슷해 보이나 같지 않다. 자주 접하는 케이스들은 물론, 드물게 접하는 어려운 케이스들을 더욱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대가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은 마음이 늘 간절하다. 제작자들만 알고 있다는 게임의 치트키와 같은 각 강연자들의 치료 노하우를 통하여 더욱 수준 높은 임상가로 다가가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의 선생님들을 위한 가슴 벅찬 시간을 마련하려고 노력하였다.

 

Q. 각 강좌별 기획 방향과 특별히 신경쓴 부분은?

‘치과 임상의 치트키’에 걸맞는 강의를 해주실 수 있는 임상의 대가를 모시고자 고심하였다. 여러 학술대회에서 요청을 많이 받는 강연자들을 우리 아주학술대회에 모시고자 강연자 섭외에 공을 많이 들여서 이루어졌다.

전인성 원장은 오랜 기간의 경험으로 상악동 수술에 대한 개념과 기법들을 확립해 수술에 적용해오고 있으며, 그 결과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의 지견을 이번 강연을 통하여 제시해 주고자 한다. 허수복 원장은 e-PTFE membrane 의 조기 노출과 그에 따른 부작용 및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증가에 따라 티타늄 메쉬를 이용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골증대술을 소개하고자 한니다. 백운봉 원장은 교정치료시 난제인 Molar Protraction에 대한 획기적 방법을 소개한다. 구치부 어금니가 결손되었을 때 대구치, 심지어 사랑니를 전방으로 당기는 치료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없이 구치부 결손공간 폐쇄는 가능한가, 그 한계는 어디까지이며 그 치료법은 어떠한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볼 예정이다. 정영욱 원장은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서 가이드를 이용해 정확한 수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작지만 중요한 팁들을 설명할 예정이다. 박정현 원장은 임플란트 주위염을 피하기 위해 어떤 점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등록자들이 가진 각자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되는 시간이 될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했다.

 

Q.  아주대 학술대회만의 차별점은?

아주대학교 학술대회는 경기 남부권 치과의사 선생님들을 위한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올해로 13년째를 맞이하게 되었다. 코로나19 이후 팬데믹과 뉴노말 시대라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거치며 우리 학술대회도 그 모습을 바꾸어가며 새로이 발전하려 노력하고 있다. 다시 본격적인 오프라인 학술대회가 활성화되어가고 있음에 따라 흥미로운 주제로 등록하신 선생님들의 주말시간을 보람차게 해드리고자 강연자 섭외에 공을 많이 들였다. 매년 다른 주제이나, 변하지 않는 큰 목표는 임상가로서 매일매일의 진료실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Q. 이번 학술강연회에 꼭 참석하기를 권장하는 대상은?

이번 학술대회 슬로건은 '치과임상의 치트키'이다. '치트키'가 무슨말인가 궁금하신 베이비부머 세대, X 세대 치과의사 선생님들과 치트키라는 MZ세대 용어에 익숙하신 밀레니얼 세대 치과의사 선생님들에게 추천한다. 한마디로 모든 임상의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다.

 

Q. 아주대학교 치과병원 학술대회만의 강점과 프로그램 차별화는?

강연자들의 치트키와 같은 강의 내용과 함께 필수보수교육점수 부여, 달콤한 도넛과 구수한 커피, 그리고 멋진 클래식 공연이 참석자 여러분들을 행복하게 해드릴 것이다. 

이번 행사는 아주대학교 치과병원의 가장 큰 행사로서 매년 11월에 진행되는 아주대학교 치과병원 학술대회이다. 아주대학교 병원은 수련기관으로서 각 전문 분과별 세미나와 대학원 강의는 연중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관심있는 임상의들과 함께 활발하게 학술적 교류와 소통이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