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디지털 투명교정장치로 깔끔하게 해결하는 Relapse Case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투명교정장치로 깔끔하게 해결하는 Relapse Case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3.07.20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서정 원장의 교정 노하우 - 투명교정 치료 ⑲

돌출입, 불규칙한 치아등을 주소로 19세 여성이 내원하였다. 안모에서 폐구가 어려웠고 상악 중심선이 안모 중심선과 불일치하였으며 Occlusal cant 및 반대교합, 하악의 후퇴 등으로 하안모의 비심미적인 특징이 크게 눈에 띄었다<Fig. 1>. 게다가 #22의 반대교합에 의한 조기접촉 등으로 교합이 상당히 불안정함을 나타냈다.

구강 내에서는 상하악 전치부의 심한 총생, 특히 #22의 Full Lingual Locking, #23의 High Canine, #43, 33의 절단교합, 상악 중심선의 좌측편위와 하악 중심선의 우측편위, 2급 견치 및 구치관계, 큰 전치부 Overjet과 적은 구치부 Overjet, 비대칭이며 좁은 상하악궁, Deep COS 등이 보였다<Fig. 2>.

상하악 제1 소구치를 발치하여 치료하면서 하악골의 Counter-Clockwise Movement를 유도해보기로 하였다. 통상적인 방법으로 순측 브라켓으로 치료를 진행하였다<Fig. 3>. 그녀가 유학 준비로 바빠서 교정 진료가 자주 미뤄지는 바람에 치료 진행이 좀 더디었다.

약 22개월동안의 교정 치료가 끝난 후 안모를 보면 폐구시 Lip sealing이 되었고 하안모의 길이 및 턱라인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안모의 중심선과 상악 중심선이 일치되었다. 하악의 전상방이동과 더불어 Genioplasty로 프로필도 그녀가 원하는 만큼 개선되었다<Fig. 4>.

구강내에서도 비교적 만족스러운 견치와 구치 관계, Overjet과 Overbite, Flat occlusal Plane, good arch coordination 등으로 환자가 만족스러워하였다. 그러나, 사실 #23의 Angulation과 Torque 그리고 상하악 전치부의 Black triangle이 상당히 아쉬웠다<Fig. 5>.

약 6년이 지나 내원을 하였다. 안모는 여전히 아름다운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었으나 #22가 약간 설측으로 후퇴해 있음이 얼른 눈에 띄었다<Fig. 6>. 그녀는 치아 사이가 약간 벌어졌고 약간 삐뚤어진 앞니들을 치료하고 싶어하였다.

구강내에서는 #13 원심측에 발치와 공간이 잔존해 있었고, 상하악 전치부의 Crowding이 있었다<Fig. 7>.

또한 #11과 21사이에 작은 Black Triangle이 여전히 눈에 거슬렸고 좀 더 심미적인 결과를 위해 상악 전치의 Slight Uprighting이 필요해보였다.
구강스캔 데이터를 바탕으로 3차원 모델을 제작하고 DIY 셋업 모델을 Staging하여 제작한 상악 14개 하악 12개의 투명교정 장치로 약 6개월 동안 재발 치료를 완료하였다<Fig. 8>.

상하악 전치의 총생이 해결되었고 #22의 순측이동, #23의 Inclination과 Angulation 조정, #13 원심의 발치와 공간 재폐쇄, 눈에 거슬렸던 상하악 중절치 사이의 Black Triangle의 해결 등 목표를 잘 성취할 수 있었다.

사실 교정 치료 후 재발이 그렇게 드문 일은 아니다. 발치와 공간이 다시 살짝벌어진다거나 상하악 전치의 Irregularity 발생, 또는 Overjet과 Overbite의 변화 등은 흔한 재발의 증상이다. 이럴 때 디지털 셋업 모델을 이용한 디지털 투명교정장치 디자인으로 환자가 원하는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터치하여 깔끔하게 해결해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