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당신의 핵심 인재를 우물안 개구리로 만들지마세요
상태바
[덴탈MBA] 당신의 핵심 인재를 우물안 개구리로 만들지마세요
  • 김미영 대표강사
  • 승인 2023.06.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인 의료인의 처세술

제자 자공이 물었다. “여기에 아름다운 옥이 있다면 궤 속에 넣어 숨겨두시겠습니까, 좋은 상인에게 파시겠습까?”. 공자가 대답했다. “팔아야지, 팔아야지. 나는 좋은 상인을 기다리는 사람이네” <논어> 자한편.

위의 고사에 담긴 뜻은 은신하여 재능을 감추어 두는 것보다 세상에서 발휘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간혹 나의 직원이 능력이 출중한데 자꾸 밖에서 이것저것을 배워와 병원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못 마땅하게 여기는 원장님이나 직원들은 “또,또, 세미나월요병 도졌네.”라고 핀잔을 준다. 주말에 뭘 배워 와 월요일부터 병원 안에서 무언가 개선하려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을 보고 하는 말이다. 그런데 과연 이것이 정말 안 좋은 것일까?

우물 안 개구리는 우물의 크기만큼의 하늘이 이 세상 하늘의 전부인 줄 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중 세상의 다른 더 넓고 큰 하늘을 보지 못했다면 내가 보고 있는 지역의 하늘이 이 세상 하늘의 전부로 보일 것이다. 우리 직원들이 우물안 개구리가 되지 않게 중간관리자나 원장님들께서 더욱 노력해 주셨음 좋겠다. 더 다양한 경험을 해 봐야 창의적이고 복합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렇게 견문을 넓혀야 진정 자신이 이 곳에서 제대로 해야 할 일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공자와 자공은 이런 대화도 나누었다. 자공이 “가난하지만 알랑대지 않고, 넉넉하지만 뽐내지 않는 것은 어떻습니까?”라고 묻자, “괜찮겠지... 하지만 가난한데도 즐기고, 넉넉한데도 예를 조하아하는 것만은 못하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 대화 역시 가난하지만 비굴하지 않고, 부유하지만 교만하지 않는 자세보다 가난해도 그 삶을 즐길 수 있고, 부유한데도 예를 지켜 인간의 도리를 다 하는 자세를 가르쳐 준다.

배움의 기본은 본인의 부족함을 알아채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부족함을 채우려는 노력을 실행하는 것이다. 그 부족함을 채우는 모습을 칭찬해주고 도움을 주며, 독려해 준다면 그 직원은 자존감과 성취감을 충분히 느끼며 우리 병원에 더욱 깊은 애정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당근만 주다보면 자존감이 자만심으로 변질될 수 있으니 늘 신중하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주면 좋다. 그것을 병원에서 활용하고 싶을 때 나오는 카드가 1년에 2회 직원면담이다. 항상 연봉협상때만 면담을 하거나 직원이 잘못을 했을때만 면담을 한다고 생각한다. 일정 면담기간을 정해 공고하면 면담 시 주고 받아야 할 내용들이 정리가 된다.

운영진은 내년 연봉협상을 위한 중간점검차원으로 면담을 하고, 직원들은 내년 연봉협상을 위해 자신의 성과를 알리고 자신을 어필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잘 보이려 노력해야만 서로 좋은 결과를 얻는다. 꼬시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꼬실 때까지만 노력할게 아니라, 꼬시고 나서도 진심 어린 아끼는 말과 행동으로 곁에 있어 줘야 오래오래 함께하고 싶은 법이니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