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특별인터뷰] 교정을 알면 일반 진료에 대한 이해도가 더 커질겁니다!
상태바
[특별인터뷰] 교정을 알면 일반 진료에 대한 이해도가 더 커질겁니다!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06.12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4일 무료 온라인 LIVE로 교정 Q&A 진행하는 백만석 원장
평소 교정 진료에 대한 궁금증과 갈증을 속시원히 해결한다.
초기배열과 공간폐쇄등 평소 궁금했던 교정진료와 증례 분석 제공!

 

교정을 새로 시작하거나 교정 진료에 대한 이해와 증례에 대한 갈증이 있었던 경우라면 6월 14일(수) 밤 9시에 라이브로 개최되는 백만석 원장의 교정 Q&A를 참석해보면 어떨까?

덴탈세미온에서 개최하는 백만석 원장의 교정 무료 라이브는 19회차를 맞이한 소수정예 교정 무료 상담 강좌로 교정을 배우기 시작하거나 교정을 배우면서 궁금했던 점을 속시원히 문의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필수 강좌로 자리잡고 있다. 덴탈아리랑은 백만석 원장을 만나 무료 LIVE 교정 Q&A 강의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나눴다.

 

 

Q. 라이브로 진행하는 교정 Q&A가 19회차를 맞이했는데 그동안 어떤 분들이 참석하셨나요? 
백만석 원장: 교정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GP 원장님들이 가장 많습니다. 아직은 교정진료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입니다. 아무래도 교정을 시작한 초반에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가끔은 교정진료를 시작한 지 오래되신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일반진료가 메인이 되다보니 교정환자가 많지는 않아 직접 경험한 케이스는 많지 않으신 원장님들이시죠. 그러다보니 오랫동안 묵혀두며 고민해오던 부분들을 많이 문의하시는 편입니다.

 

Q. 평소 라이브 상담을 운영하며 다룬 단골 주제들은?
백만석 원장: 초기 배열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많습니다. 브라켓을 붙이고 치아 배열을 해야하는데, 생각처럼 잘되지 않다보니 그 부분을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그리고, 공간폐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특히, 상악 전치부가 설측으로 쓰러지는 부분과 전치부 overjet이 없는데 공간이 남아있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하십니다.

 

Q. 그 동안 강의와 라이브 상담을 진행하며 가장 인상깊었던 증례나 에피소드는?
백만석 원장: 아무래도 트러블슈팅 관련 세미나이다보니, 잘못된 진행을 하고 있는 케이스가 많은데요. 제일 난감한 것은 진단을 잘못해서 비발치 케이스를 잘못된 발치를 하고 진행하는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세미나를 들었던 수강생중에 발치하지 말아야할 측절치를 발치해서 견치부터 구치까지 모두 전방이동시켜야 했던 증례가 생각나네요. 심지어, 그 원장님께서 이전에 세미나를 들었던 원장님께 컨설팅을 받아서 진행을 했었다고 하셨는데,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제가 알지 못하는 큰 에러가 생겼던 거죠. 뒤늦게 저에게 컨설팅을 해오셔서 난감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행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원장님께서 극복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열정을 보이셔서, 교정치료를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여러번의 컨설팅을 거쳐 잘 마무리를 할수 있었습니다.

Q. 교정 진료를 보다 심층적으로 배우려면 어떤 접근법이 좋을까요? 
백만석 원장: 심화학습에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전반적인 교정에 대해 공부하고 난 후, 반복학습을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한번 들었던 강의를 다시듣는것도 좋은데, 가장 좋은 것은 교정진료를 직접 경험해보고 부딪히면서 어려움을 겪고 나서, 다시 세미나를 온라인으로나 오프라인으로 듣게 되면 같은 내용이라고 다르게 보이고 더욱 이해되어 깊이 와 닿게 됩니다.

추가적인 방법은 교정진료 임상 observation입니다. 직접 보면서 어떻게 하는지 보면 많은 도움이 되죠. 그런데, 요즘은 여러 여건상 임상 observation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Q. 교정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 
백만석 원장: 교정진료를 배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치료 기간이 길다 보니 전체적인 배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교정을 알게 되면 교정 뿐 아니라 일반진료에도 영향을 주고, 일반진료의 진단 및 치료계획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게 되어 환자에게도 좋은 치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교정진료를 직접 하든 하지 않든 교정을 배워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교정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 마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테니,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 보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혼자 고민하고 힘들어하지 마시고, 좋은 멘토를 만나서 배우면서 공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실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그 길에 제가 교정 멘토로 함께 할 수 있다면, 저에게도 큰 영광이 될 것입니다.
 

 

무료 LIVE 교정 Q&A 등록하러 가기

https://www.dentalsemion.com/StreamLine/index/board/notice_view.php?id=25&page=1&url=&s_type=S&enroll_id=&s_field=&s_keyword=&category=

등록비: 무료 (증례 업로드시 해당 증례에 대해 라이브 강좌에서 설명가능)

문의: 070-4367-3653, 010-4214-53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