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학회]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 2023년 1차 학술집담회 
상태바
[학회]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 2023년 1차 학술집담회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04.1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철웅 원장의 '교정치료시 고려해야 할 치주적 문제 및 해결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조진형, 이하 광전지부)가 지난 4월 10일 ’2023년 제 1차 학술집담회‘를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5층에서 진행했다.

75명이 참석한 학술집담회에서는 정철웅(첨단 미르치과병원)원장이 ‘교정치료 시 고려해야 할 치주적 문제 및 해결' 을 주제로 강연했다.

정철웅 원장은 교정 치료와 관련하여 치아동요도, 치은 퇴축, 치주질환 등에 대한 진단방법과 예후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하면서 임상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증례들을 소개하였다. 

20대 성인의 치주질환 유병률을 고려했을 때 교정치료 전 세밀한 치주 평가 및 적절한 치주치료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교정치료 중 나타날 수 있는 치아동요도 평가를 위해 방사선사진상의 치조골 소실 유무와 치주인대 상태를 기준으로 하는 동요도 분류와 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설명하였고 치은 퇴축 분류에 따라 결합조직이식술에 대한 예후에 대해 다양한 증례를 통해 설명하였다.

아울러 치주 문제로 인한 상악 전치 상실과 더불어 치조골이 심하게 위축된 증례에서 여러 차례에 걸친 치주 수술을 통해 치조골의 협설측 폭경을 정상으로 회복시킨 후 얇은 직경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치주조직 증대를 통한 심미성이 향상된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 증례를 발표하여 참석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향후 광전지부 행사로는 9월 18일 2차 학술집담회, 11월 27일 제34회 정기총회 및 학술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