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김민애 대표의 경영] 콘텐츠 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상태바
[김민애 대표의 경영] 콘텐츠 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 김민애 대표
  • 승인 2023.04.14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 하는 치과들이 말해주지 않는  치과의 비밀  ⑲

안녕하세요. 덴탈비서 김민애입니다.

오늘날 사업을 시작하고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품을 출시하여 무작정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규모를 키워 지속적으로 유지할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골목 소상공인들 또한 이제는 마케팅이 필수가 되어버린 시대인데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있는 채널이 하나만 있어도 성공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그 중 ‘콘텐츠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해 드릴까합니다.

이 마케팅 기법은 핵심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은 우리가 더 높은 순위를 매기기 위해 작성하는 인포그래픽 또는 긴 형식의 기사가 아니라 마케팅 콘텐츠는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것입니다.
 

자신의 브랜드 또는 제공하는 가치를 대표할 스토리를 생각해보고, 명확한 전략을 결정하고 대상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게시물, 영상, 인포그래픽 등을 통해 그 이야기를 전하게 되면 사람들은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고, 신뢰를 구축하고, 결국 브라우저에서 독자로 리드에서 고객으로 성장합니다.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은 매번 유료 광고를 능가하고 블로그를 사용하여 분위기를 설정하고 제품 마케팅, 회사 뉴스 공유 또는 고객에게 정보 제공 등 자신에게 유리하게 사 용할 수 있습니다. 또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으로는 소비자와 기업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잘 이용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기업을 꾸준히 찾을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기대하는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기업의 채널에 자주 들어오게 하면 자연스레 친밀감이 형성될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기업의 장점은 입소문을 타기 쉬운데요. 소비자가 원하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콘텐츠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널리 퍼지게 되기 때문에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인지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흥미 없는 제품의 구입을 강요받거나 스팸 메일을 받고 좋아하는 소비자는 없는데요.

스팸 메일처럼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무분별한 마케팅을 진행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게 되는데요. 마케팅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만나 독자가 되고, 시청자가 되기 때문에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어 기업의 친밀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에게 전문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면 소비자들은 이 기업이 어떤 곳인지,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 전문성 높은 정보를 얻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 선택하는 방법은 특정 환자를 대상으로 한 홍보물 제작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의 핵심은 단순하게 링크 수만 늘리는 게 아니라 성공할 수 있도록 실질적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컨설팅도 함께 해주거나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인지, 의사소통이 용이한지, 경험이 많은지 다양한 채널을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것저것 확인한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브랜딩 및 마케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시기 위해서는 다른 업체와는 차별화 된 특장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 능력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반영하며 핵심 메시지를 놓치지 않고 제작할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