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下)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下)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10.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21

모든 견치가 존재하는 자연치열과 구치부 임플란트의 전악 보철 수복
자연치열과 임플란트의 복합 케이스에서 전체적인 모델을 잘 분석하고 자연치와의 위치, 형태 등이 잘 조화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악 수복과 같은 큰 케이스에서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교합 분석이다. 가상 교합기의 가상 Template를 잘 활용해 교합평면의 설정과 주의점을 지켜줘야만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그림 3>.

완성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최종 세팅한 환자의 모습이다. 만족스러운 미소가 보인다.

Modelless one step
구강 스캔바디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에는 보철물 제작을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해야 한다. 위 구강스캔 데이터를 보면 22, 23번 부위에 임프레션 코핑이 위치하고 있다.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보다는 스캔이 잘 됐는지의 여부를 체크하고 응용하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그림 11>.

가상 교합 Template를 이용해 치아의 위치와 교합, 전체적인 균형을 설정한다<그림 12>.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위치관계를 주의 깊게 파악해야 한다<그림 17>.

디지털 장비를 통한 보철물 제작이 보편화된 시대이지만 아날로그의 기본을 지키며 변화의 흐름을 적용해야함은 기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스텝 가공과 같이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가공 방식에 있어서 치과기공사들이 디지털의 노하우는 물론, 장비에 대한 공학적 이해를 위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까지 연재한 내용들이 치과기공사 분들에게 더욱 훌륭한 테크닉과 소재를 개발하고 원스텝 가공이라는 특화된 보철물로 함께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