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국제] 구강청결이 건강과 감염 예방에 중요한 이유
상태바
[국제] 구강청결이 건강과 감염 예방에 중요한 이유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6.1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분야서 관리할 수 있는 건강지킴이 역할…구강세정제 등 박테리아 제거 유용

 

치과의사는 구강 건강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웰빙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현재와 같은 교차감염이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전염병 창궐 시기에서 특별한 중요성을 갖는다. 좋은 소식은 치과의사가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치과진료 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에 대항해 싸우는 전선은 두 가지로, 하나는 치과 자체이고, 다른 하나는 환자의 구강이다. 이 두 가지 영역에 주의를 기울이면 환자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첫째, 손 씻기와 보호복 착용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소독 등은 치과에서 의료진과 환자 간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본 조치다. 
둘째, 감염은 흔히 구강 점막 조직에서 시작되므로 환자의 구강을 건강하게 잘 보호하는 것은 특히 수술 후 상황이나 전염병 기간 추가적인 보호 제공의 역할을 하게 된다.

감염이 이뤄지는 방식
종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코와 입을 통해 인체에 침투해 점막 조직을 오염시킨다. 그런 다음 감염이 더 진행돼 신체의 다른 부분에 있는 장기를 감염시킨다. 그러나 이 같은 감염을 조기에 차단하면 감염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 이때 치과의사가 도움이 된다.
정확한 성분의 구강 세정제로 환자가 가글하도록 지도하면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추가적인 보호 역할을 제공하게 된다. 
구강 세정제 자체가 주 보호 수단은 아니지만 수술이나 전염병과 같은 고위험 상황에서는 유용하다.

구강 청정제가 구강을 보호하는 방법
모든 구강 세정제가 똑같지는 않다.  함유 성분에 따라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에 도움이 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치과의사가 구강 세정제에서 살펴봐야 할 4가지 주요성분은 Chlorhexidine, Cyclodextrins, Citrox, Hyaluronic acid(폴리머 포함)이다. 
이 성분들은 건물을 소독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 즉, 소독팀이 현장에 도착해 항균제와 폴리머가 포함된 용액(스프레이 등)을 내부에 분사한다. 폴리머는 얇은 보호 필름을 생성하고 활성제는 유해한 미생물과 싸우며, 가용화제는 이들이 작용토록 돕는 역할을 한다.

구강 청결제도 상황이 비슷하며 모든 성분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클로르헥시딘은 박테리아와 싸우면서 점막과 치아에 결합한다.
시트록스는 플라그와 바이오필름을 분해하고 박테리아 세포벽을 공격한다.
시클로덱스트린은 바이러스 비활성화를 돕는다.
폴리머는 보호 필름을 만들어 효과를 오래 유지토록 한다.
히알루론산은 점막 조직을 가습하고 점막 조직 재생을 지원한다.

결국 점막 조직의 복합처치로 환자가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신속하고 손쉬운 구강 세정 과정으로 인해 추후 수술과정이나 바이러스성 전염병 같은 물리적 스트레스에 점막이 노출될 경우 환자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구강세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