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시덱스 개최 Vs. 연기·취소 ‘입장 팽팽’
상태바
시덱스 개최 Vs. 연기·취소 ‘입장 팽팽’
  • 이현정기자
  • 승인 2020.05.0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여 개 업체 ‘SIDEX 전시회 취소 및 부스비 환불 요청’ 서명 참가
서울지부-치산협, 상생·협치 해답 찾을까 주목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SIDEX 2020을 둘러싸고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김민겸, 이하 서울지부)와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임훈택, 이하 치산협)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마련해 SIDEX 2020을 안전하게, 예정대로 개최하겠다는 서울지부와 아직 전 세계적으로 안심할 단계가 아닌 만큼 ‘제2의 신천지’ 사태가 되지 않도록 연기 또는 취소를 해야 한다는 치산협의 입장은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치산협은 4월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지부의 SIDEX 개최 방침 발표에 유감을 표하고, 연기 혹은 취소를 요청한 한편 이미 납부한 전시 부스비를 위약금없이 환불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또한 전시회 강행 시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인적물적 피해에 대한 보상책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전시회 취소와 부스비 전액 환불에 동의하는 업체로부터 연명을 진행, 현재 80여 개 업체(5월 7일)가 참여했다. 

연명에 참가한 모 업체 대표는 “여전히 남아있는 코로나19의 우려로 관람객이 많이 올 것 같지 않고, 국제전시회라는 당초 행사 취지와 위상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바이어가 단 한 명도 올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취지에 부합하지도 않는 행사를 왜 고집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충분히 연기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지부는 손해보지 않고, 업체에만 손해를 떠넘기려는 것 아니냐”며 분개했다.

또 다른 업체 대표는 “코로나19가 완벽하게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돈보다 안전을 우선시하는 결정을 바란다”며 SIDEX 개최 반대 의사를 밝히고 “SIDEX 준비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부스 추첨 등의 일정을 따르고 있긴 하나 안전이나 관람객 저조 등 여러 측면에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치산협 임훈택 회장은 “코로나 사태로 생명이 위협받고, 안전이 우선돼야 할 상황에서 업체들이 만에 하나 있을 확진자 발생, 업체 폐쇄의 부담까지 안고 참가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서 “1차 연명에서 80여 개 업체가 이번 시덱스는 시기상조로 불참 의사를 표시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업체들의 이 같은 입장에도 불구하고, 개최로 가닥을 잡은 SIDEX 측의 입장은 변함 없는 상태다. 

실제로 각종 행사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고, 코엑스 6월 대관 중 연기나 취소를 결정한 행사들이 없다는(5월 7일 기준) 사실은 서울지부의 방침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지난 이사회에서 올해 전시회 참가업체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부스비를 추가로 10% 인하하기로 결정하고, 전시회 종료 후 부스비의 10%를 환급하기로 했다. 위약금 없는 부스비 환불 등 업체들의 요구사항은 이사회에서 논의되지 않았다. 

김덕(SIDEX 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은 “물리적으로 SIDEX 2020의 연기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업체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부스비를 일괄 10% 추가 인하하는 방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지부는 최고 수준의 방역 대책을 마련해 관람객과 부스 관계자 등이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는 대회를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전시장 및 학술대회장 내 수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열화상 카메라, 통과형 소독샤워기를 설치하며, 학술대회 등록자와 전시업체에 KF94 마스크, 페이스 실드, 손소독제 등의 방역패키지를 배포한다. 

아울러 강연장 내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정원을 제한하고, 중계강의실 운영 등의 세부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업체들이 우려하고 있는 SIDEX 흥행과 관련해 치과 종사자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도록 백화점 상품권(2만 원권)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새로운 집행부가 갓 출범한 양측의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양 측 모두 새 집행부 출범 후 처음 맞이하는 대형 행사를 둘러싸고 소통 없는 일방통행은 장기적으로 치과계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SIDEX를 둘러싼 서울지부와 치산협 간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두 단체가 ‘상생’하는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