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보이콧 재팬’ 불매운동 치과계 파장은?
상태바
‘보이콧 재팬’ 불매운동 치과계 파장은?
  • 박하영 기자
  • 승인 2019.07.2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기회에 국산 제품으로 대체 Vs. 품질 못 따라가 …日 의료기기 한국시장 점유율↑ … 장기적 대안 마련 필요

‘45’, ‘49’. 일본산 제품을 의미하는 바코드 숫자다. 국내에 퍼진 불매운동 대상이 일본 브랜드를 넘어 일본산 원료를 사용하는 국내 브랜드 제품까지 확산되고 있다. 일본의 경제보복이 지속될 경우 반도체 업계 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치과계 일각에서도 일본제품 불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된 지 열흘째 되던 날, 원주시치과의사회(회장 김봉균)는 치과용 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대회를 개최해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150명이 참석했다.

김봉균 회장은 “이번 결의대회는 한 회원의 권유로 시작해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동의했다”며 “이미 구매한 기구나 재료를 폐기처분하자는 것이 아니다. 손에 익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재료는 그대로 사용해야겠지만, 국산이나 미국산중에서 대체품이 있다면 필요한 제품을 주문할 때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수출규제가 치과재료를 포함한 의료용 기자재에도 미칠 수 있다는 불안에서 시작된 것. 다른 일부 지역에서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될 정도로 일본제품 사용 줄이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치과용 일본제품 문의 잇따라
치과기자재 업체에 일본제품을 문의하는 경우도 있다. 한 치과기자재 업체는 “지금까지 일본산을 대체할 제품이 있느냐 문의한 분들이 두세 분 정도 있다”면서 “케미칼 제품들, 특히 수복 쪽은 워낙 일본 제품의 기술력이 좋아 그만큼의 퀄리티가 안 나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당시에 방사능 누출로 일본제품 사용을 거부한 환자들이 있었다고도 회상했다. 이어 “요즘에는 덴탈아이큐가 높아져 진료 받는 제품(의 원산지)을 확인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일본제품의 비중이 높아 구입은 여전하지만 한일갈등이 장기화될 상황을 대비해 국산 제품을 상위에 노출시켜 홍보하는 등 불필요한 논란을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의 경우 최근 SNS를 통해 공개적으로 저격을 당했다. A업체 대표가 일본제품을 수입해 파는 B업체의 계정을 일본제품 불매운동 글에 태그한 것. B업체 대표는 “갑작스러운 봉변을 겪으며 일본 수입 제품을 팔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의료기기 수입의존 … 대체 불가능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에 따르면 한국 의료기기의 수입점유율은 최근 5년간 60%대를 웃돌고 있다. 수입 국가는 미국, 독일, 일본, 중국, 스위스 순으로, 일본은 2017년 4.67%, 지난해 8.61% 증가율을 보이며 국내 의료기기시장에서 비중을 넓혀가고 있다. 수입의료기기 중 치과처치용 기계기구, 치과용 합금, 치과처치용 재료는 매년 각각 15위, 23위, 24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심미보철이 강조되며 치과에서 기본으로 사용되고 있는 포세린 파우더는 대부분 일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한 치과기공사는 “치과용 장비는 국산화돼 있지만, 치과재료는 일본에서 오랫동안 연구하고 제작해 품질이 다르다”면서 “치과기공 일을 하면서 일본 제품을 안 쓴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기공사의 경우 기술 자체가 일본산 시스템에 맞춰져 있어 파우더를 갑자기 바꾼다고 하면 아예 처음부터 기술을 배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포세린 외에도 에어터빈, 일부 밀링기 등 일본산을 대체할 만한 품질의 제품이 없다”며 “치과계에서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강조했다.

2년 전 사드 배치로 발생한 중국의 보복은 정치, 경제를 넘어 학술교류에도 영향을 미쳤다. 당시 모 국제학술대회는 중국 연자들의 비자발급이 원활하지 않아 중국 참가자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급히 국내 연자들로 강연을 구성하는 등 난국에 빠졌다. 치과계도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할 수 있도록 유비무환의 자세를 가져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