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대의원제도’ 개편 신호탄 쏘아올릴까
상태바
‘대의원제도’ 개편 신호탄 쏘아올릴까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9.02.2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층 목소리 반영할 ‘치협 대의원 증원’ 주장
현재 치협 대의원 中 면허번호 2만 번대 10% 안 돼

3~4월 전국 시도 치과의사회 및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정기대의원총회 시즌을 앞두고, 젊은 치과의사들이 회무에 진출할 수 있는 치협 대의원 수 증원을 적극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날로 개원환경이 피폐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임상경험이 부족한 젊은 치과의사들이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들이 실제 회무에서 문제점과 해법을 논의하고, 제안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줘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치과계의 장기적인 앞날을 고려할 때, 젊은 층의 참여 유도와 인재 양성에서도 현행 대의원제도에서 젊은층을 확대하는 방안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치협 김철수 집행부는 선거운동 당시 여성과 청년회원, 전공의, 공보의, 봉직의 등과 함께 치과계의 길을 열어가겠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으며, 일부 지부에서는 젊은 치과의사들이 회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치협 대의원 수를 증원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젊은층의 회무 참여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200명이 넘는 치협 대의원 가운데 면허번호 2만 번이 넘는 회원은 10%가 채 되지 않는다. 그만큼 중앙 회무에서 젊은 치과의사의 비율은 매우 적은 게 현실.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도 수년 전부터 대의원 증원 및 선출 방법 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한 직역 단체는 대의원 선출 규정을 전면 개정해 지부장조차 대의원 자격을 갖지 못하는 등 단체별 변화를 주고 있다.

치협 또한 젊은 치과의사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개원 환경을 대변해줄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과거 여성 치과의사수가 늘어나고 여치들의 치과의사 역량 강화를 위해 치협은 협회 내 당연직 여성 부회장을 신설하고 대의원총회에서 여성 당연직 대의원을 확대한 바 있다. 이처럼 취약계층, 젊은 세대, 여성 등 공공의료를 위한 치과계를 생각한다면 대의원 수 증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지난해 대의원총회에 처음 참석한 한 젊은 치과의사는 “선배님들 앞에서 발언한다는 게 쉽지는 않지만 후배들의 의견을 묻고, 수렴해줬다. 치과계 정서가 바뀌는 것 같다”면서 “치과계 전체 회원 중 공보의, 수련의, 전공의들의 비중이 많지 않지만 젊은 층을 대변하는 대의원 수가 늘어난다면 다양하고 활발한 의견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 대의원은 “현재 대의원 수로는 젊은 치과의사들의 참여를 높일 수 없는 것은 물론 갑작스럽게 세대가 변화한다면 의견 조율이 쉽지 않다”면서 “회의 또한 제대로 운영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의견은 기존의 대의원제도에서 수를 높이자는 의미가 아닌 대의원 증원하자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정관 및 규정 제·개정을 거쳐야 한다.

대의원을 증원을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와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안건이 상정되고, 정관 및 규정 제·개정 위원회 회의를 거쳐 치협 정기이사회를 통과하면 집행부 안건이 된다. 지부에서 정관개정안이 상정되면 바로 총회 의결사안이 되며, 이후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대의원들의 표결에 부쳐지며 정관개정결의 충족요건인 출석대의원 2/3 이상 찬성을 받아야 차기 회기에 논의될 수 있다.

또 다른 대의원은 “일부 지부에서는 젊은 인재들을 임원으로 선출해 회무 활동 참여를 넓히고 있지만 지부에서 상정된 의견을 대의원총회에서도 피력하기 위해서는 실제 개원하고 있는 회원들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져야 한다”면서 “젊은 치과의사들이 회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면 대의원총회서 결정되는 사안이 회원들의 의견과도 일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참여해 적극적인 치과계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변화의 바람이자 사회적인 요구일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