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치협, 치과감염관리 정책간담회 열어
상태바
치협, 치과감염관리 정책간담회 열어
  • 서재윤 기자
  • 승인 2018.10.0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가개발·안전보장·인력 강화 등 종합대책 제시

치과감염관리지침이 원칙을 지키면서 개원가 현실에 맞는 정책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치과의사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해 보인다. 치과감염관리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정부에서도 의료관련감염 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치과감염관리지침에 대한 요구는 많지만 이에 따른 참여는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는 지난달 28일 협회 4층 대회의실에서 ‘전국 치과병의원 감염관리실태 및 치과감염관리 정책’을 주제로 한 감염관리 정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신호성(원광치대) 교수는 '치과병의원 감염실태 현황 및 치과감염관리정책'에 관해 발표했다.

신 교수는 발표를 통해 현재 실시하고 있는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실태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치과감염관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필요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실태조사는 설문조사와 현장방문 실태조사 방식으로 감염관리 인프라, 직업안전, 감염관리활동 등에 대해서 이뤄졌으며, 현재 치과병원 37개소(현장방문 21개소), 치과의원 195개소(현장방문 25개소)가 조사에 참여했다. 

치과감염관리 종합대책에는 적절한 수가 보상을 위해 △치과감염예방관리료 산출 △감염관리 주요 장비에 대한 수가 개발 △환자안전과 감염관리를 위해 1회용 사용이 필요한 별도보상재료 항목정리개발을, 환자와 치과의료인의 안전보장을 위해 일상적 혈액검사를 제시했다.

또한 감염관리 인력 양성을 위해 치과의료인 감염관리 보수교육을 강화하고 일정한 자격조건을 지닌 치과위생사(치과 임상경험, 감염관리 교육과정 수료)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전문치과위생사’ 제도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감염관리 대책이 대부분 병원급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의과와 달리 침습적 의료서비스가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치과의 특성을 고려한 외래 중심의 감염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의과와 형평성이 강조돼 치과감염관리 체계가 마련될 경우 부실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패널로 참석한 임영실(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사무관은 정확한 치과의 현실을 파악하고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실태조사에 더 많은 치과의사들이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참여율이 떨어져 충분한 연구결과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참여율은 치과계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요소로 의과가 50%가 넘는 참여율을 보여준 것처럼 충분한 근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