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트리뷴] 사랑니 발치 시 마약성 진통제 사용하면 위험 노출
상태바
[덴탈트리뷴] 사랑니 발치 시 마약성 진통제 사용하면 위험 노출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10.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치 전·후 오피오이드 처방 환자, 장기 복용자로 연결 … 초기 처방 신중해야

MICHIGAN, U.S.: 미국내 마약성(Opioid) 중독은 오랜 기간 우려 대상이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제3대구치 발치 후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받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들이 오피오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13세에서 30세 사이의 젊은이들이 제3대구치 발거 직전 또는 직후에 오피오이드 처방을 받은 경우, 수 개월 후에도 오피오이드 처방을 제출할 확률이 비슷한 연령대에서 2.7배에 달했다.

연구의 수석책임자인 미시간 대학 의료 정책 및 혁신연구소 소속 Dr.Calista Harbaugh는 “사랑니 발치는 미국에서 일간 350 만 건이 실시되며, 발치 후 통증 완화를 위해 많은 치과의사들이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이 대학 연구진들은 ‘Opioid nave’라는 젊은 사람들에 대한 보험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는 제 3대구치가 발거되기 6개월 전까지는 오피오이드 처방전이 없었던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들은 다음 해에 마취가 필요한 다른 술식을 받지도 않았다.

2009년과 2015년 사이에 오피오이드 처방전을 받은 사랑니 발치 환자 5만6686명중 1.3%가 오피오이드 사용을 지속했다.

이듬해에는 어떤 이유로든 다른 쪽으로부터 처방을 받아 두 개 이상의 처방을 제출한 것으로 정의된다.

이는 오피오이드 처방을 받지않은 사랑니 발치환자 14,256명중에서는 0.5%만이 오피오이드 장기사용자로 연결된 것과 비교된다.

Harbaugh는 “지금까지 우리는 사랑니 발치 후 오피오이드 사용의 장기적인 위험에 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며 “이제 상당한 수가 초기 처방시 마약성 진통제를 받는 경우, 회복을 위해 이후에도 사용하리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이런 지속적인 사용은 초기 처방에 달려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치과의사와 구강외과 의사들은 사랑니 발치나 기타 다른 일상적인 진료과정 시 마약성 진통제 처방은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8년 8월 7일자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Persistent opioid use after wisdom tooth extraction’의 제목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