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이주의 연자] 이수영(서울라인치과) 원장 / 이수영(오복만세치과) 원장 / 서상진(예인치과) 원장 / 이도연(닥터플란트치과) 원장
상태바
[이주의 연자] 이수영(서울라인치과) 원장 / 이수영(오복만세치과) 원장 / 서상진(예인치과) 원장 / 이도연(닥터플란트치과) 원장
  • 서재윤 기자
  • 승인 2018.06.2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프린터의 임상활용 그리고 ‘ZENITH D’

㈜덴티스가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ZENITH D’ 론칭 세미나를 개최한다.

부산 세미나는 오는 14일 부산 농심호텔 대청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ZENITH D’의 론칭을 선언하고, 치과 내 임상 활용법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지난 세미나에 이어 이수영(서울라인치과) 원장이 진행을 맡았으며, 기존에 강연을 맡았던 서상진(창원예인치과) 원장에 이수영(오복만세치과) 원장과 이도연(닥터플란트치과) 원장이 새롭게 합류해 임상별 디지털 체어사이드 솔루션을 소개하고 3D 프린터 ‘ZENITH D’의 활용 방향을 제시한다. 

[인터뷰] Moderator / 서울라인치과 이수영 원장

이수영 원장은 메인 연자는 아니지만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는 유저로서 세미나의 진행을 맡아 연자들의 디지털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원장은 “이제는 3D 프린터가 디지털 클리닉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 가고 있다. 치과 내, 특히 체어사이드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을 만큼 가깝게 느껴지는 장비”라며 “3D 프린터가 현실에서 어떻게 임상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치과의사들이 피부로 느끼도록 만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에서는 3D 프린터의 기능적인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뤘다면 부산에서는 3D 프린터의 원리와 실질적인 임상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이야기를 나누며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만들 것”이라고 계획을 전했다.

이 원장은 ‘ZENITH D’에 대해 ‘체어사이드 3D 프린터’라고 평했다.

그는 “컴팩트한 사이즈에 어디에나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이라 환자들이 직접 볼 수 있는 대기실이나 진료실 어디에 둬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작지만 핵심적인 기능들을 모두 담아 체어사이드 디지털 클리닉을 원하는 임상가라면 분명 만족할 것”이라고 추천했다.

[인터뷰] 오복만세치과 이수영 원장

 

이수영 원장은 이번 부산 세미나에서 새롭게 나서는 연자로 ‘3D 프린터가 이끄는 치과 임상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 원장은 “모든 치과의사들이 3D 프린터가 치과임상을 혁명적으로 바꿔 놓을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디지털 치의학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새로운 디지털 장비와 신소재에 대한 내용으로 한정돼 있으며, 임상가들이 원하는 새로운 디지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한 디지털 워크플로우의 정보는 얻기 어렵다”면서 “이번 세미나에서는 3D 프린터의 치과 임상 적용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래에는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다양한 치과용 디지털 진단장비에서 획득한 3D 진단 데이터를 이용해 가상현실에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증강현실 스마트 글래스를 착용하고 실시간으로 진단정보 및 치료계획정보를 받아보며 진료를 하게 될 것”이라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며, 가상공간과 실제 치료 결과의 차이가 거의 같아질 것”이라며 미래의 디지털 치과 임상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인터뷰] 예인치과 서상진 원장

 

서상진 원장은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연자를 맡아 서지컬 가이드와 템포러리 크라운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서 원장은 “새로운 3D 프린터와 그에 관련된 임상 술식을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에서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이번 강연에서도 ‘ZENITH D’를 이용해 수술용 가이드와 임시 치관을 프린팅하는 방식에 대한 많은 연구와 활용 등에 대해 전달할 계획으로 지난번 강연에 새로운 임상 증례를 추가해 더욱 풍성한 강연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ZENITH D’의 가장 큰 강점으로 비교적 저렴한 소재를 꼽았다. 

그는 “구강 내 허가 받은 소재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ZENITH D’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면서 “‘ZENITH D’는 산업용이나 기공센터보다 체어사이드에 최적화돼 진료실에서 수술용 가이드와 템포러리 크라운, 스플린트 등을 빠른 시간에 출력하고 적용할 수 있어 치과 내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임플란트 수술용 가이드와 임시 치아, 보철물 적합용 모델, 투명교정 모델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스플린트나 틀니, 하이브리드 임시 보철에도 적용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인터뷰] 닥터플란트치과 이도연 원장

 

이도연 원장은 부산에서 처음으로 론칭세미나의 연자를 맡아 ‘ZENITH D’의 한달 사용기를 전달한다.

이 원장은 “이제는 디지털 치의학에 있어서 3D 프린터는 필수 장비가 됐다”면서 “2015년부터 원 내에서 3D 프린터를 사용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ZENITH D’를 직접 사용해본 후기를 낱낱이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템포러리 브릿지가 파절돼 치과로 전화한 환자의 연락을 받고 바로 ‘ZENITH D’로 출력해 환자가 치과에 도착한 후 바로 장착해줬다”며 “3D 프린터가 없던 이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한 일이었다”고 진료에 활용한 경험을 전했다.

‘ZENITH D’에 대해 이 원장은 “진단 모형과 교정용 모델을 위한 치아모형, 서지컬 가이드와 템포러리 크라운을 편리하고 빠르게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부담 없는 월 17만 원에 레진 라인업과 레진 프로파일이 제대로 셋팅된 ‘ZENITH D’로 진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길 바란다”며 ‘ZENITH D’를 추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