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R]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 가장 적합한 것은?
상태바
[CR]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 가장 적합한 것은?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05.0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rconia Finish and Polish: What Works Best?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거의 대부분의 일반 개원의들이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장착하고 있다. 꼼꼼하게 제작한 지르코니아 수복물도 교합이나 인접 접촉부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다. 지르코니아 삭제는 어렵고 수복물 표면을 불규칙적으로 거칠게 만들기도 한다. 일부 지르코니아 수복물 피니싱과 폴리싱 기구들은 가격이 비싸고 쉽게 마모된다. 일부는 지르코니아 표면을 수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 과정들을 위해 가장 적절한 기구와 테크닉은 무엇인가? CR 과학 및 임상 연합이 이 질문들에 대해 실질적인 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ㆍ풀 지르코니아는 자연치아와 같은 강도와 심미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출시되는 신제품들은 반투명도를 보유해 심미성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ㆍ지르코니아를 효과적으로 피니싱과 폴리싱하기란 쉽지 않다. 폴리싱이 과도하면 수복물 표면이 진주처럼 무지갯빛을 나타낼 수 있다.
ㆍ버, 디스크, 컵, 포인트, 브러시, 페이스트 등 여러 다양한 피니싱 및 폴리싱용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이들을 올바르게 잘 조합하면 합리적인 시간 내에 훨씬 우수한 심미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피니싱과 폴리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제품과 테크닉에 관한 지침, CR 조사 결과, 여러 다양한 제품 비교, 임상 팁 및 CR 결론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Step-by-Step : 지르코니아 피니싱 및 폴리싱

다음은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피니싱과 폴리싱을 위한 단계별 과정이다. 
제시된 기구와 테크닉 등은 임상가와 자체 CR 과학팀에서 시험해 효과를 입증한 것들이다. 
최근 CR 조사 결과(응답 1025)도 임상 상황 내에서 간헐적으로 포함됐다. 

Step 1 : 교합, 접촉부 및 장축 형태부를 조정한다(필요시)

ㆍ조사 대상 치과의사들의 의견: 73%는 적합한 교합과 적절한 접촉면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부위만 제거했다. 6%는 장축 형태도 조정했다. 19%는 장착 시 조정을 전혀 하지 않았다.

제안 제품들: Fine 다이아몬드 버(예: NeoDiamond(Microcopy), Singles(Meisinger), Solo(Premier) 등이며 기타 여러 제품들의 목록이 표에 나와 있다. 또는 구외 실리콘 카바이드 금강사 디스크(예: Moore’s abrasive discs). 수복물 시멘테이션에 앞서 사용할 수 있는 입증된 구외 폴리싱 페이스트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Zircon-Brite 또는 WOW 폴리싱 페이스트(Dental Ventures of America)와 다양한 입자의 Diashine(VH Technologies) 등이며, 이들 폴리싱은 오랜 기간 사용 시 폴리싱 유지력을 높여준다.
ㆍTip #1. 인상채득을 잘하면 기공사가 마진 해석을 할 필요가 적고, 체어사이드에서 수복물을 조정할 필요도 적다. 많은 치과기공사들은 의도적으로 교합면을 원래 인상체에서 낮게(~20~50μm)해 치과의사나 환자들의 다양한 문제 제기를 완화시키려 하지만, 이는 대합치에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기공사와(가능하다면) 자신의 개인적인 선호사항에 관해 논의한다. 일반적으로 기공소에서 적게 조작할수록 환자에게는 장기적인 예후가 더 낫다.
ㆍTip #2. 외부 피니싱과 폴리싱을 먼저 완성해야 하며, 시멘테이션 후에는 구강 내 피니싱과 폴리싱을 최소화한다.
ㆍTip #3. 피니싱하는 동안에는 에어스트림이나 물을 사용, 냉각시켜 지르코니아 결정구조가 원치 않는 상변이로 인해 강도가 약해지지 않도록 해준다.
ㆍTip #4. 현재 조사 대상 치과의사의 78%는 지르코니아 글레이징과 스테인을 사용하고 있다. 구치부에서는 교합면에 글레이징을 하지 않도록 요청하라. 이는 대합치에 과도한 마모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ㆍTip #5. 효과적인 교합 매체를 이용해 교합을 확인하고 TMJ-관련한 위기와 기타 등을 피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조정한다.
ㆍTip #6. 심미성과 기능성 목적을 위한 적정한 교합 그리고/또는 장축 형태를 제공한다.

Step 2: 구강 내 기구로 첫 폴리싱 실시

ㆍ치과의사 조사에서 나온 것들: 54%는 피니싱과 폴리싱하는 시간은 2~3분을 수용했다. 15%는 1분 미만으로 보고했다. 해당 브랜드들은 Dialine(Brasseler), BruxZir(Glidewell 또는 Kerr), Luster(Meisinger) 및 기타.

제안된 제품들: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인 피니싱 및 폴리싱 키트는 CR Choice를 부여받았고, 이들을 전체적인 성능에 관한 순서대로 다음 표에 정리했다. 이 밖에도 추가적인 우수 제품들 역시 존재하며, 과학적 및 임상비교에서 선택된 브랜드들은 일부 대표성을 띤 것에 불과하다. 시험한 모든 기구들은 필요한 외부 임상 조정에 따라 수복물 여러 개를 피니싱과 폴리싱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했다. 


ㆍTip #1. 상기 입증된 기구 셋트 내의 단계를 건너뛰지 않는다. 균일한 외형이 될 때까지 각 기구를 사용한다.
ㆍTip #2. 폴리싱하는 동안(기구나 폴리싱 페이스트 사용 시) 지르코니아 표면이 지나치게 무지갯빛(진주같은)을 띠는 경우, 이전 단계(약간 거칠기가 강한 입자)로 돌아가서 무지갯빛을 제거한 후,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폴리싱한다.
ㆍTip #3. 일부 반투명 지르코니아 신제품들은 임상적으로 약해 파절되기 쉽다. 피니싱 기구 입자는 좀 더 Finer를 사용하고 부드럽게 다뤄 보철물이 손상되는 위험을 줄여준다.

Step 2: 구강 내 기구로 첫 폴리싱 실시

ㆍ치과의사 조사에서 나온 것들: 13%만이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피니싱 한 후 폴리싱 페이스트를 사용한다고 했다. 응답자의 85%는 구강 내에서 광택이 사라진다고 보고했다. 평균 광택도 유지는 1.5년이었다. 폴리싱 페이스트는 아래와 같은 제품들이 제안됐다.

제안된 제품들: CR 시험에서 가장 우수한 구강 내 폴리싱 페이스트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Diashine Intraoral(VH Technologies), OptraFine HP Polishing Paste(Ivoclar Vivadent), Couture Diamond Polishing Paste(Centrix).
ㆍTip #1: CR 미세현미경 연구에서 폴리싱 페이스트를 폴리싱 순서 중 최종 단계에서 사용한 경우, 광택이 더 오래 지속됐다.
ㆍTip #2: 시험한 모든 페이스트들은 로터리 폴리싱 기구만 사용한 경우보다 표면 스무스함이 증가했고, 표면 피니싱도 더 개선됨을 나타냈다(일부는 약 50%이상).
ㆍTip #3: 효과적인 폴리싱 페이스트 적용법은 임상가들의 선호에 따라 천연/인조 말털 브러시, ragwheel, 또는 부드러운 러버컵 등에 폴리싱 페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ㆍTip #4: 환자에게 혀로 거친 spot이나 수복물 주위를 확인해보라고 요청한다. 필요시 피니싱과 폴리싱 단계를 되풀이한다.

 

CR의 결론  
ㆍ처음 폴리싱은 기구로, 마지막 폴리싱은 페이스트로 실시하는 다단계 과정을 통해 최상의 조정을 얻는다.
ㆍ여러 피니싱 및 폴리싱 기구셋트는 시험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CR Choice로 평가되었다(상기 표 참조).
ㆍ피니싱 및 폴리싱 기구 사용 후 폴리싱 페이스트를 이용하면 표면 피니싱과 심미적 내구성이 증가한다.
ㆍ글레이징된 수복물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대합치 마모를 줄여줄 수 있다. (만약 해당된다면) 자신이 선호하는 바를 치과기공사와 소통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