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21 (금)
구강악안면외과학회, 2018 카데바 워크숍 개최
상태바
구강악안면외과학회, 2018 카데바 워크숍 개최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8.02.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암 치료 기술 확실히 익혔다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이사장 김철환, 이하 구강악안면외과학회)와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박영욱, 이하 악성학회)가 주최하고, 구강암연구소(소장 최성원)와 가톨릭대학교 응용해부연구소가 주관한 2018 카데바 워크숍이 지난달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응용해부연구소에서 개최됐다.

총 48명이 참가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카데바 워크숍은 올해로 31회째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몽골, 사우디아라비아 등 2명의 외국인 수강생이 참여하는 등 높은 인기를 자랑했다.

최성원 소장은 “카데바 워크숍은 치과영역에서 환자의 타이틀이나 재건 수술을 진행함에 있어서 임상 또는 기초적인 임상 술기를 익히는 시간”이라며 “특히 구강암 환자를 치료할 때 재건은 물론 기능적으로도 저작기능 등을 잘 회복하고, 교합에 맞춰 음식물을 잘 먹을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김철환 이사장은 “암은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실습을 통해 수술 술기를 익히지 않으면 안된다는 의식이 있어 제대로 된 교육환경을 만들자는 취지로 카데바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카데바 워크숍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실습에 참여하고 있어 치과계 뿐만 아니라 외과계 전체로 봤을 때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욱 회장은 “과거에는 암 환자들이 수술 후 얼굴이 변형되는 것에 큰 거부감이 없었는데, 최근 환자들은 수술 후에도 일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심미적 재건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에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들도 시대에 맞춰 심미적으로 미세한 부분까지 잘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