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03 (금)
[디지털 덴티스트리]센트럴연세치과 이광원 원장
상태바
[디지털 덴티스트리]센트럴연세치과 이광원 원장
  • 정동훈기자
  • 승인 2017.12.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가 믿고 맡기는 편안한 디지털 치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센트럴 시티 파미에스테이션 내에 위치한 센트럴연세치과(원장 이광원)은 서초구 지역 주민과 고속버스를 이용해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편안하고 수준 높은 치과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이광원 원장은 CT와 덴티스의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인 ‘심플가이드 플러스’, 3D 프린터 ‘ZENITH U’를 활용해 디지털 임플란트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디지털 시스템의 정확성과 편리성은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 장비의 활용도를 크게 높이고 있는 요인이다.

이광원 원장은 “치과진료는 28개의 치아와 구강악안면 분야의 질환을 다루는 매우 폭넓은 분야로, 전 영역에 있어서 정밀한 치료가 요구되기 때문에 디지털의 정밀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환자들이 더 안전하고 완성도 높은 진료를 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확장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덴티스의 3D 프린터 ‘ZENITH U’를 구입하기 전 FDM 방식의 3D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낮은 정밀도가 불만이었다. 이에 덴티스의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인 ‘심플가이드’를 도입하면서 3D 프린터 ‘ZENITH U’도 같이 구입했다.

덴티스의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인 ‘심플가이드 플러스'와 3D 프린터 ‘ZENITH U’.

덴티스의 3D 프린터 ‘ZENITH U’는 SLA 타입의 데스크톱 3D 프린터로 고품질 갈바노미터와 F-theta 렌즈로 정밀도가 높고, 컴팩트한 사이즈와 무게를 지닌 제품이다. 

그는 “간단한 투명교정과 임시치아 등의 더 다양한 영역에 3D 프린터를 활용해보고싶어 여러 제품을 알아보던 중 덴티스의 3D 프린터 ‘ZENITH U’의 뛰어난 정밀도가 마음에 들었다”며 “특히 덴티스가 3D프린터뿐만 아니라 재료, 소프트웨어 등의 연구·개발, A/S도 만족스러워 ZENITH U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이 3D 프린터 구입 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가성비’였다. 고가의 장비인 3D 프린터를 도입해 매출 증대에 어느 정도 기여가 필요했다.

이 원장은 “처음 3D 프린터를 구매했던 이유는 원내에서 제작하는 서지컬 가이드를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투자 대비 효용 가치를 금전적으로 얻어내기는 어려웠다”며 “그러나 금전적인 가치 이외의 무형의 가치를 얻고, 앞으로 투명 교정, 템포러리 크라운, 스플린트 등으로 3D프린터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장비의 효용 가치는 매우 크다”고 말했다.

그는 3D 프린터 도입으로 진료시간 단축, 정확한 임플란트 수술, 술후 통증과 부종의 감소 등의 무형의 가치가 추후 금전적인 가치로 돌아올 것으로도 확신했다.

현재 그는 ‘ZENITH U’를 이용해 서지컬 가이드를 출력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서지컬 가이드 수술 과정은 △환자 내원 시 진단 및 상담, 동의 후 구강 내 스캔과 CT 촬영(환자의 다음 약속 전 임플란트 플래닝 및 가이드 제작) △수술 당일 가이드로 수술 △1주 체크 △2개월 후 인상채득 △3개월 내원 시 보철 딜리버리 △체크 프로토콜로 이뤄진다.

서지컬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이 원장은 “술자의 컨디션에 영향을 받지 않고 , 수술 당일 고민하고 노력하던 식립 각도, 임플란트 사이즈, 길이 등에 대한 고민이 없어진다. 직접 가이드를 제작하면서 CT와 스캔 모델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숙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수술시간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며, 시야 확보를 위해서 잇몸을 크게 절개하고 오픈하는 빈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술 후 환자의 부종과 통증이 적어진다”고 밝혔다.

물론 서지컬 가이드 수술을 하게되면 직접 플래닝을 하고, 가이드 출력 후 후처치를 하는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는 수술시간 자체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과 계획한대로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 수술의 부담감이나 술 후의 불안감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아깝지 않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센트럴 시티 파미에스테이션 내에 위치한 센트럴연세치과.

 이 원장은 덴티스의 3D 프린터 ‘ZENITH U’를 주위의 동료들에게도 추천한다.

그는 “‘ZENITH U’의 3D 출력물의 퀄리티는 매우 우수하다. 소재의 내구성은 물론 일정하고 정밀한 출력 결과를 만드는 측면에서도 훌륭하다”며 “ZENITH급의 3D프린터 제품군에서 더 저렴한 3D프린터도 분명 있다. 그러나 제품과 소재의 퀄리티, 덴티스의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ZENITH U’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센트럴연세치과를 정밀한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고, 안전하게 검증된 치료법으로 환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치과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 

이 원장은 “‘센트럴연세치과에 가면 확실하게 치료한다, 믿고 갈 수 있는 치과’로 환자들에게 기억되길 바란다”며 “치료 받은 환자가 자신의 가족도 안심하고 보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꼼꼼하게, 올바르게 진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