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이해형 교수·이정환 박사 논문 ‘Dental materials’ 게재
상태바
이해형 교수·이정환 박사 논문 ‘Dental materials’ 게재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7.08.17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균약물 방출 의치상용레진



의치상용 레진으로 많이 쓰이는 아크릴릭 레진인 PMMA(Polymethyl Methacrylate)와 3.5nm 중기공을 갖는 직경 약 85nm의 실리카 나노입자에 은이온을 방출 할 수 있는 Silver Sulfadiazine 약물을 함유시켜 구강 칸디다 증을 유발시키는 병원균인 칸디다균(Candida Albicans)과 구강 내 유해 세균의 부착을 억제할 수 있음이 증명됐다.

이해형(단국치대 치과생체재료학교실) 교수와 이정환(단국대 조직재생공학연구소) 박사 연구팀은 ‘Dental materials’지 8월호 온라인에 ‘Rechargeable Microbial Anti-adhesive Polymethyl methacrylate Incorporating Silver Sulfadiazine-loaded Mesoporous Silica Nanocarriers’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고 이 같은 연구결과를 입증했다.

이는 의치상용 레진에 함유된 실리카 나노입자의 넓은 표면적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은이온 약물의 담침이 가능해 일회성의 항균효과만을 보인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연구 결과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향균약물 재담침이 가능한 아크릴레진을 선보인다면 임상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