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42 (금)
[CR한국판]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상태바
[CR한국판]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7.1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rconia Finish and Polish: What Works Best?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현재 모든 개원의들은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사용하고 있다. 아주 꼼꼼하게 제작한 지르코니아 수복물이라도 교합면이나 인접면 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지르코니아 삭제는 어렵고 표면에 불규칙하고 거친 표면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일부 지르코니아 전용 휘니싱과 폴리싱 기구류는 가격도 비싸고 쉽게 마모되기도 한다. 다른 일부 지르코니아 기구들 역시 지르코니아 표면을 조정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지르코니아를 다듬는데 가장 적절한 기구와 테크닉은 무엇인가? 이번 호에서는 CR과학 및 임상팀이 함께 이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풀지르코니아는 강하고, 치아색의 심미성을 보유하고 있다. 새로 출시되는 지르코니아는 투명도를 높인 좀 더 심미적인 버전이 나오고 있다.

*지르코니아의 피니싱과 폴리싱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폴리싱이 너무 과하면 지르코니아는 원하지 않는 진주같은 광택 표면을 갖게 될 수 있다.

*버, 디스크, 컵, 포인트, 브러시, 페이스트, 기타 등등 다양한 기자재를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에 사용할 수 있다. 이들 기자재 사용은 적정한 시간 내에 아주 좋은 심미성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임상은 효과적으로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휘니싱 및 폴리싱 할 수 있는 제품과 테크닉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CR 설문 조사 결과, 다양한 제품들의 비교 및 임상 팁과 CR결론 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Step-by-Step : 지르코니아 피니싱과 폴리싱

지르코니아의 피니싱과 폴리싱을 살펴보자. 본 조사에서 언급된 추천 기구들과 테크닉 등은 임상개원가와 CR 과학 시험 내부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최신 CR 설문조사 결과(1,025 응답자)는 이번 조사내용 중 임상부분에 일부 간헐적으로 수록했다.


Step 1 :  교합, 접촉부위 및 장축의 해부학적 부분 등을 조정한다(필요 시)

*설문조사에 참여한 치과의사들의 의견: 73%는 적절한 교합과 수용가능한 접촉부에 꼭 필요한 부분만 제거한다고 답했다. 6% 역시 장축의 해부적인 부분을 조정했다. 19%는 모든 상황에서도 전혀 조정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추천 제품들 : Fine 다이아몬드 버(예: NeoDiamond(Microcopy), Singles(Meisinger), Solo(Premier), 키트 형태로 돼 있는 여러 다양한 기구류들(다음 표 참조) 또는 구외 실리콘 카바이드 금강석 디스크(예, Moore’s abrasive disc등). 입증된 EXTRAORAL 폴리싱 페이스트 제품 등은 수복물을 시멘테이션 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Zircon-Brite 또는 WOW Polishing Paste(DVA) 및 Diashine(다양한 입자, VH Technologies) 및 이러한 폴리싱을 통해 장기간 사용해도 폴리싱 지속성을 증가시킨다.

*Tip #1. 인상채득이 정확해야 기공소에서 마진부 해석을 잘 할 수 있으며, 체어사이드에서의 수복물 조정을 줄일 수 있다. 많은 치과기공사들이 치과의사나 환자들의 여러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원래의 인상에서 의도적으로 교합면을 약간 낮게(20~500μm) 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는 대합치에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거래 치과기공소와 상의해 치과의사가 개인적으로 원하는 형태를 논의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기공소에서 조작을 덜 할수록 환자에게는 장기적으로 바람직하다.

* Tip #2. 구강외 피니싱과 폴리싱은 첫 번째로 완성돼 시멘테이션을 한 후 구강 내에서의 휘니싱과 폴리싱을 최소화할 수 있다.

*Tip #3. 피니싱을 하는 동안 공기와 물로 냉각시켜준다. 이는 지르코니아의 결정구조를 변화시켜 강도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Tip #4. 현재 설문에 응답한 치과의사의 78%는 현재 글레이징과 스테이닝 처리한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장착하고 있다. 구치부의 경우, 대합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교합면에는 글레이징 처리를 하지 않도록 요청하고 있다.

*Tip #5. 교합면을 효과적인 교합 인기재로 확인하고 필요하면 TMJ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치한다.
 
*Tip #6.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목적을 위한 교합 및 장축 해부학적 형태를 적절하게 부여한다.


Step 2: 구강 내 사용하는 기구들로 1차 폴리싱 실시하기

*설문조사에 참여한 치과의사들의 의견: 54%는 피니싱과 폴리싱 소요시간이 2~3분이라고 답했다. 15%는 1분 미만으로 응답.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은 Dialite(Brasseler), BruxZir kits(Glidewell 또는 Kerr), Luster(Meisinger), 기타 등등 이었다.

*추천 제품들 :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 제품들은 다음 표에 CR Choice로 표시했다. 제품 표기 순은 전체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순으로 기재했다.

기타 다른 제품도 우수한 제품으로 포함했다.  과학적 및 임상 평가로 선택한 브랜드들은 일부만을 수록했다.

테스트한 모든 기구류들은 필요한 임상 조정의 범위에 따라 여러 개의 수복물을 휘니싱 및 폴리싱할 수 있는 내구성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었다.


*Tip #1. 앞의 표에 기재된 셋트 제품들은 사용과정을 생략하지 말 것. 각 기구들은 고른 보철물 표면을 얻을 때까지 사용한다.

*Tip #2. 지르코니아 표면이 폴리싱 하는 과정 중(기구나 폴리싱 페이스트를 함께 사용) 너무 광택(진주처럼)이 나면, 이전 단계(약간 더 거친 입자의)로 돌아가서 번쩍거리는 광택을 제거한 후 차츰 폴리싱을 실시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Tip #3. 일부 새롭게 출시된 투명 지르코니아는 임상적으로 약간 약해서 파절이 일어나기 쉽다.

좀 더 fine한 입자의 휘니싱 기구를 이용해 살짝 터치해 파절위험성을 줄여준다.

 

Step 3 : 구강 내 최종 폴리싱하기

*설문조사에 참여한 치과의사들의 의견: 13%만이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피니싱한 후 폴리싱 페이스트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85%는 폴리싱 효과가 평균 1년 반이면 사라진다고 밝혔다. 폴리싱 페이스트는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아래 Tip #1. 참조).

*추천 제품들 : CR테스트가 평가한 구강 내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폴리싱 페이스트는 다음과 같다. Diashine Intraoral(VH Technologies), OptraFine HP Polishing Paste(Ivoclar Vivadent), Couture Diamond Polishing Paste(Centrix).

 

*Tip #1. CR 초 미세현미경 연구에 따르면, 폴리싱 순서에서 최종 단계에서 폴리싱 페이스트를 사용할 때 수복물의 폴리싱이 더 오래 지속됐다.

*Tip #2. 모든 평가대상 페이스트는 표면의 스무스함을 증가시켰고, 로터리 폴리싱 기구만을 사용한 경우보다 표면 휘니싱 상태를 개선시켰다(일부는 50%이상 향상).

*Tip #3. 폴리싱 페이스트의 효과적 사용의 방법은 임상가의 선호에 따라 천연/인조 말 털 브러시, 천 휠, 또는 부드러운 러버컵 등에 묻혀 사용하는 것
이다.

*Tip #4. 수복물의 거친 지점이나 주변을 환자가 혀로 확인하도록 물어본다.
필요할 때까지 피니싱과 폴리싱 단계를 지속한다.

 

CR의 결론  가장 최상의 조정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로 실시해야 한다. 즉 첫 폴리싱은 기구로, 마지막 폴리싱은 페이스트를 이용한다.
여러 가지 휘니싱과 폴리싱 기구 셋트는 시험에서 뛰어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CR Choice로 표시했다(자세한 사항은 표 참조).

휘니싱과 폴리싱 기구를 사용한 후 폴리싱 페이스트를 이용하면 표면의 휘니싱과 심미성이 오래 지속할 수 있다.
글레이징을 사용하면 대합치 마모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 임상연구에서 입증됐기 때문에 수복물의 글레이징은 가능하면 피한다. 자신의 임상 선호사항에 관해서는 필요시 거래 치과기공소와 협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