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인터뷰]오스테올로지재단 Mariano Sanz 회장
상태바
[인터뷰]오스테올로지재단 Mariano Sanz 회장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6.2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teology Foundation 특집
지난 6월 덴탈아리랑과 세계적인 비영리 교육 및 연구기관인 Osteology Foundation간의 MOU 체결에 따라, 덴탈아리랑은 Osteology Foundation의 미디어파트너로서 동 기관의 세계적 수준의 각종 학술 및 연구활동상황을 알리고 이와 관련한 한국 치의학계의 활약과 역할을 국내외 치과계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본지는 Osteology Foundation을 이끌고 있는 Dr.Mariano Sanz 회장과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Osteology Foundation의 철학과 운영방향을 들어봤다.
△지난해 Osteology Foundation(회장 Mariano Sanz)과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회장 여환호, 이하 KAOMI)는상호 학술교류협정을 맺었다. 이에 KAOMI는 내년 3월 10~11일 서울 양재동 The K-Hotel에서 ‘Osteology-KAOMIiAO 2018’을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 6월 초 열린 오스테올로지 제팬에서 KAOMI 임원들과 Sanz 회장의 기념사진.
Dental Arirang: Osteology Foundation에 대한 소개 부탁드린다.

 Dr.Mariano Sanz: The Osteology Foundation의 모토는 ‘Linking Science with Practice in Regeneration’로 전 세계 구강조직 재생 분야의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을 하나로 연결하고자 한다.

Osteology Foundation은 2003년에 설립되었다. 핵심 활동은 연구 프로젝트의 펀딩과 전 세계 국가 및 국제 심포지엄을 구축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 수년간 이런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구강조직 재생 분야의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을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THE BOX뿐만 아니라 연구진들을 위한 교육 코스와 교재 및 툴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 방문하기를 권한다.

Osteology Foundation의 목표는 과학자들이나 임상가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새로운 교육활동을 펼치고 지역적으로도 확대시키는 데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활동 강화와 지역 발전 목표를 위해 대학들, 학회 및 기타 전 세계 전문기관들과 광범위한 협력을 상당수 펼쳐나가고 있다. 혼자보다는 함께 할 수 있을 때 더 강해진다고 믿는다. 따라서 시너지를 이용하여 모든 관련된 이들에게 이익이 되고 전 세계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에게 더 나은,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Osteology Foundation의 주요 활동과 치과계에 대한 영향은?

Dr.Mariano Sanz: The Osteology Foundation은 구강재생(Oral Regeneration)분야의 명망있는 전문가 12인으로 구성된 독립적인 위원회(Foundation Board)가 이끌고 있다. 위원회는 Osteology Foundation의 전략을 정의한다.

이 전략에 따라 Foundation Board는 개발에 대한 중 단기 목표를 수립하고, 재정자원을 커뮤니케이션, 교육 그리고 과학분야의 3개 위원회에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Osteology 집행위원회(Executive Board)의 멤버, 위원회들(Committees), 그리고 Ostology 전문위원회(Expert Council)뿐만 아니라 대표(President)도 선출한다.

Osteology Foundation의 주요 전략과 활동계획은?

Dr.Mariano Sanz: 앞서 언급한대로 (재단의) 국제적인 발전과 지역적 확대는 매우 중요하며, Osteology Foundation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현재 처음으로 아시아와 남미 지역에서 리서치 아카데미 코스를 조직했고 최근 호주에서 오스테올로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본지 260호 참조). 전 세계에서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계획 중이며,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가고 있어 더 많은 이들에게 접근하고 구강조직재생분야의 교육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한국의 경우, 그와 같은 협력을 수립하여 2018년에는 KAOMI와 함께 조인트 세션을 갖게 될 예정이다.
 

Osteology Foundation이 자랑하는 THE BOX에 대해 설명해달라

Dr.Mariano Sanz: THE BOX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보다 더 많은 이들이 함께 하고 글로벌 수준의 정보와 교육의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한 것이다.

THE BOX는 구강재생분야의 모든 이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이 분야의 발전을 꾀하고, 전 세계 모든 환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사명과 비전으로 미래를 향한 첫 위대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우리는 향후 이 플랫폼을 더욱 더 끊임없이 발전시키고자 한다. 이미 임상가들 뿐 아니라 과학자를 위한 정보와 툴들을 상당히 많이 제공하고 있다. 등록은 무료이고 전 세계 구강조직 재생분야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와 교육자료 툴, 다른 유저들과의 상호교류 가능성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를 연결하는 관심있는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Osteology Foundation이 다른 학술 기관들과 차별화된 점은?

 Dr.Mariano Sanz: The Osteology Foundation은 비영리 조직으로 우리의 미션은 구강재생분야에서 교육을 제공하고 연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재단은 많은 나라별 단체들처럼 치과의사 집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운영도 글로벌 수준에서 진행한다. 각 나라별 조직과 팀을 이루는 이유이기도 하다.
 

Osteology Foundation내의 한국 임상가들의 참여도는?


Dr.Mariano Sanz: 현재 Osteology Foundation의 Expert Council에 정의원 교수와 구기태 교수 등 2명의 한국인 위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 두 위원 모두 활약상을 펼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매우 깊이 관여하고 있다.

또한 재단의 연구장학금을 차재국 선생이 받고 있으며, 현재 스페인 마드리드의 우리 그룹에서 1년 기간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THE BOX의 프로젝트 팀 멤버이기도 하다.

이 팀은 플랫폼을 더 발전시키는 과제를 담당하고 있는 젊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한국 임상가 두 명을 선발하여 조만간 미국 미시간대와 스위스 취리히 대학에서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국 임상가들과 학계에 대한 메시지, 그리고 이번에 덴탈아리랑과의 파트너십에 대한 소감을 말해달라.


Dr.Mariano Sanz: 무엇보다도 한국의 뛰어난 동료들을 만날수 있는 좋은 네트워크를 갖게 되어 매우 행복하다. 향후 이런 것이 더욱 확대되기를 희망한다.

특히 2018년의 KAOMI와의 콜라보레이션 콩그레스는 매우 흥분된다. 이 행사가 매우 성공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파트너로서 덴탈아리랑과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감사드린다. 특히 모든 개원의들과 연구자들에게 구강재생 분야 주제연 관심있는 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기대 된다.

덴탈아리랑은 Osteology Foundation에 관한 소식을 널리 알리고 한국 내에서 우리의 활동을 널리 알려 재단 측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구강재생분야의 모든 이들을 한데 연결하고 이 분야를 더 발전시키고, 전 세계 모든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목표와 사명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