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Ceramic 임플란트, 미래소재 될까?
상태바
Ceramic 임플란트, 미래소재 될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5.1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라믹 임플란트 시장보고서

심미성 및 항알레르기성 결합해 성장 기대 … 세계 주요업체 시장 전망 타진



LEIPZIG, Germany: 금속이 없는 임플란트 재료에 대한 연구가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됐지만 세라믹 재료의 최근 개선으로 인해 개발 공정이 상당히 쉬워졌다.

티타늄 기반 임플란트의 대안으로, 세라믹 임플란트는 더욱 우수한 심미성을 제공하고 항 알레르기 및 생체친화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현재 출시돼 있는 세라믹 임플란트들을 살펴보고, 왜 이들이 덜 사용되는지 살펴본다.

지난 40여 년간 치아 및 티타늄 합금 치과용 임플란트가 치아 대체물로 사용돼왔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는 이러한 임플란트의 부식 및 부패 경향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부식 과정에서 티타늄 임플란트는 주변 조직으로 입자 또는 이온을 방출해 임플란트 실패 및 골 붕괴를 유발할 수 있다.

‘치과 임플란트의 부식-개요 및 문헌 검토’라는 제목의 Stomatology의 Open Journal에 발표된 2014년 논문에서 티타늄 임플란트의 적합성은 임플란트 표면의 얇은 산화막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혀져 있다. 이 층은 하중 상태에서 뼈 조직과 임플란트 사이의 움직임으로 인해 부식, 누출 및 임플란트의 전반적인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세라믹 임플란트는 비금속 성질이어서 이런 부식에 덜 민감하다.

그러나 세라믹 임플란트의 기계적 성질과 골 유착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해 부분적으로는 새로운 것이기는 하지만 수용이 어려워졌다. FDA는 2007년이 돼서야 세라믹 임플란트를 승인한 바 있다. 또한 장기간 사용에 대한 임상 연구도 비교적 적다. 그러나 임상 임플란트 치과 및 관련 연구 저널에서 세라믹 크라운을 완벽하게 지지하는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지대주에 대한 2015년 연구에서 11년 사용 후 이러한 지대치는 96.3%의 누적 성공률을 나타내기도 했다.

또 2010년 임상 구강 임플란트 연구 저널(Journal for Clinical Oral Implants Research) 연구에 따르면 지르코니아 임플란트의 골융합은 티타늄 임플란트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이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개원가에서 세라믹 임플란트를 사용하기까지는 더욱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American Academy of Implant Dentistry는 현재 3백만 명의 미국인이 적어도 하나의 치과용 임플란트를 식립한 상태이지만 이 수치는 매년 50만 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치과용 임플란트의 세계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 개개인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티타늄 기반의 임플란트는 안정성, 호환성 및 골 유착을 위한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가의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세라믹 임플란트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심미적인 우수성과 항 알레르기성 특징과 결합시키면 세라믹 임플란트는 계속해서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흥미롭게도 주요 임플란트 제조사 대부분이 개발 중인 세라믹 임플란트는 아직 없다. 가장 주목할만한 예외는 Straumann이다. 스위스 바젤에 본사를 두고 있는 Straumann은 100개국 이상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및 치과 복원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현재 자연 치아와 비슷한 아이보리 색상의 완전 지르코니아 기반 임플란트인 Pure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에 기존의 절삭 기술이 아닌 세라믹 사출 성형을 통해 치과용 임플란트 부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맥슨 모터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런 활동은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금속이 없는 임플란트에 대한 성장 시장을 바라보는 기업의 인식을 나타낸다.

또한 TAV Dental은 일체형 및 2 피스 세라믹 임플란트를 제공하는 일부 소수 기업 중 하나다. 주요 초점은 모기업인 TAV Medical이 개발한 혁신적인 기술 접근 방식을 통해 최첨단 지르코니아 치과재료를 제조하는 것으로 TAV Dental은 티타늄 임플란트의 메탈릭 컬러와는 완전히 다른 흰색의 독특한 일체형 및 2 피스형 지르코니아 임플란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TAV Dental 지르코니아 임플란트의 비활성 특성으로 인해 골절을 일으키지 않고 외국 화합물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고 열을 가하면 환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준다.

세라믹 임플란트를 제조하는 또 다른 기업 CeraRoot는 2005년 유럽시장에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시스템을 소개했으며, 2011년에는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티타늄 기반의 임플란트는 픽스처와 어버트먼트의 두 가지 부분을 가지고 있는 반면 CeraRoot의 제품은 두 요소를 하나의 임플란트로 통합시켰다. 따라서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는 보철 연결을 없애 이론적으로 더 나은 치주 건강을 유도한다.

세라믹 임플란트의 주요 기업 중 하나는 금속이 없는 Zeramex 시스템을 갖춘 Dentalpoint이다. 2005년에 설립된 이 기업은 4년간 지르코니아로 만든 2피스 이식체를 연구 개발해 2009년 세계에 선보였다.

Zeramex는 메탈이 없는 스크류 인 (screw-in) 임플란트를 통해 세라믹 임플란트 기술에 혁명적인 접근법을 제공해 높은 수준의 생체적합성을 가진 유연한 수복물을 창출, 부식에 대한 높은 내성과 결합하면 성능면에서 티타늄 임플란트에 필적하는 제품이 될 수 있다.

Zsystems는 자사의 Zirkolith 제품군을 통해 광범위한 세라믹 임플란트 옵션을 제공하는 스위스 기반의 회사다. TAV Dental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일체형과 2피스형 임플란트를 제공하며, 골 유착률은 티타늄 임플란트와 비슷하다. 또 다른 기업인 VITA Zahnfabrik은 자체 일체형 원통형 세라믹 임플란트로 세라믹 임플란트 시장에 진입했다.

VITA는 1924년 이래로 혁신에 중점을 두고 세라믹 임플란트가 티타늄 기반 임플란트보다 더 빠르고 안전한 치유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최신 모델의 경우 98%의 호환성 비율로 지르코니아 기반의 세라믹 임플란트는 티타늄 임플란트에 의해 설정된 표준과 점차 매치하고 있으며 이로써 더욱 실용적인 옵션이 되고 있다.

Noumbissi는 “세라믹 임플란트의 미래는 밝다. 환자들은 점점 더 안전하고 침습적인 솔루션뿐만 아니라 치아의 수리 또는 교체를 위한 금속이 없는 대안을 요구한다. 지르코니아와 바이오 세라믹의 치과적 태도와 이해는 느리지만, 꾸준히 진화하고 있으며, 생물학적 및 비활성 물질에 대한 확실한 변화가 있다. 웰빙과 이에 대한 의료 산업의 변화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