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전국이 사무장치과 척결에 팔 걷어붙인다
상태바
전국이 사무장치과 척결에 팔 걷어붙인다
  • 구가혜 기자
  • 승인 2017.04.2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산하 지부, 정기총회 통해 척결 의지 다져

치협 산하 지부, 정기총회 통해 척결 의지 다져
유관단체 유대 강화 및 시민인식 변화 위한 홍보 활동

새로운 지도부로 진용을 꾸린 치과계 전국지부가 오랜 척결의 대상인 사무장치과와 저수가 광고 척결에 팔을 걷어붙인 모양새다.

전국 각지에서 열린 2017 정기대의원총회에서는 새로운 집행부의 출범과 함께 사무장치과와 저수가 광고 등에 대한 척결 의지를 내보였다.

각 지부는 △유관단체 및 단속기관과의 유대 강화 △지속적인 정보 수집 △시민 인식변화 위한 공익광고 게재 등의 사무장치과 대응 방안을 공동적으로 내세웠다.

특히 지난해 사무장치과의 불법적인 행태가 잇달아 발생한 부산은 사무장치과 척결 의지가 강하다.

부산시치과의사회는 지난달 22일 진행된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불법 네트워크 및 사무장치과 단속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 유대강화 및 업무 협조 △윤리위원회 운영 강화(의료법 위반 및 비윤리적인 의료행위 등) △의료정책 심의 및 계발 △부정치과 불법운영자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이하 광주지부)는 ‘보험공단에 대한 사무장치과 단속 촉구에 관한 건’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광주지부 대의원은 “지능적인 사무장치과를 보험공단의 조사로는 밝혀내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사무장치과를 조사하고 단속하는데 보험공단이 더욱 분발하기를 촉구했다.
이에 광주지부 박창헌 신임회장은 불법 사무장치과 및 저수가 네트워크 병원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를 내비쳤다.

박 신임회장은 “행정력 및 사법적 조치가 이뤄지기 위해서 불법적 사항에 대한 분명한 증거 수집이 필요하다”면서 “현재 많은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언론 및 유관단체,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사무장치과를 밝혀내고 척결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저수가 덤핑 광고에 대한 대응책으로 공익광고 사업을 펼칠 예정인 지부도 많다.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이하 인천지부)는 올해부터 ‘불법 광고 근절비’를 새롭게 예산에 편성하고 불법 과대광고 대응과 함께 치과계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위한 홍보활동에 돌입한다.

임필 인천지부 법제이사는 “지역 방송이나 신문사 공익광고, 포스터 제작 등을 통해 저수가 진료의 위험성을 알리고 올바른 치과 정보를 알리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치과의사회도 상정안건으로 ‘올바른 치과 선택 요령 공익광고’를 통과시켰다.

앞서 ‘올바른 치과 선택 요령’에 관한 공익광고를 시행했던 대구광역시치과의사회는 과대광고 규제 및 진단서 관리에 200만 원, 의권 신장사업에 500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하고 ‘의료광고에 대한 규정 지키기’를 신문, 방송,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포함해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치과의사회에서도 유관단체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사무장치과 척결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며, 신입회원들과의 간담회 시 광고와 의료법 위반이 일어나기 쉬운 사례에 대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계도할 방침이다.

최근 치과계 첫 직선제 선거로 당선된 김철수 당선인도 후보토론회와 공약을 통해 사무장치과 및 불법 네트워크 척결, 불법 의료광고 근절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대한치과의사협회를 비롯한 전국지부의 사무장치과 척결의 강한 의지가 빛을 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